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LH, 베트남에 한국형 산단 조성...국내기업 지원 확대

기사등록 : 2019-08-11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베트남 사회주택 사업 참여로 해외수주 제고 기대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베트남에서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예비 시행약정서'와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합의각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LH는 베트남 현지 디벨로퍼 에코파크의 자회사인 TDH 에코랜드와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예비 시행약정서를 체결했다. 약정서에는 본 사업의 신속한 인허가 절차 추진을 위해 상호간 역할분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흥이엔성 경협산단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남동측 약 30km 지점에 위치한다. 흥이엔성 리트엉켓 산업도시 내 추정 사업비 약 720억원으로 면적 1.4k㎡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난 9일 베트남 현지에서 개최된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사업 예비시행약정’ 및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MOA’ 체결식에서 변창흠 LH 사장(앞줄 가운데), 응우엔 꽁 홍(Nguyen Cong Hong) 에코파크 부사장(앞줄 좌측), 부이 띠엔 홍(Bui Tien Hung) 에코플레이스 사장(앞줄 우측)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H 제공]

경협산단 배후에는 삼성, LG 등 한국기업들이 다수 입지해 있어 기존 공단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또 하노이~하이퐁간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노이바이 국제공항과 경제특구가 위치한 하이퐁 심해 항만과도 1시간 내로 접근이 가능하다.

LH는 향후 조성될 산업단지에 첨단통신 네트워크 설비 등 한국형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입주기업의 공장설립과 같은 인허가 지원, 각종 금융·법률·세제 상담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센터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의 안정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LH는 또 에코파크와 TDH 에코플레이스와 체결한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합의각서를 통해 베트남의 사회주택 개발 사업에도 사업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베트남 사회주택은 베트남 공무원과 군인, 산업단지 근로자, 저소득층에 공급하는 임대주택이다.

하노이시 자람현에 위치한 코비 사회주택 개발 사업은 약 60만㎡ 규모로 약 3200억원을 투입해 사회주택, 상업주택 등을 건설한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17년 우리 정부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도시 및 주택건설 패키지 사업을 요청했다.

LH는 그동안 신도시를 개발하고 공공주택을 공급한 경험과 기술을 사회주택 건설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홈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과 건설업체의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또 베트남 정부가 추진 중인 1250만㎡ 규모의 사회주택 공급 사업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LH연구원이 추진 중인 '베트남 사회주택 종합정책수립 공적개발원조(ODA) 용역'을 통해 양국의 공공주택부문 교류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양국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향후 신도시 개발 및 스마트시티 등 여러 분야로 확장 연계해 베트남의 경제발전과 국내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