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아베, ‘反아베’ 외침에도 “여유”...영화보고 고향가고

기사등록 : 2019-08-12 1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를 규탄하는 ‘反아베’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아베규탄 4차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이날 문화제에는 주최 측 추산 1만5000여명이 참가했다. 오는 15일 광복절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5차 촛불 문화제가 열린다.

이날 도쿄 한복판에서도 ‘反아베’를 외치는 시위가 열렸다. ‘야스쿠니(靖国) 반대 도쿄 촛불행동’을 중심으로 모인 시위대는 오후 7시 도쿄 YMCA 건물 앞을 출발해 야스쿠니 신사 인근 공원까지 약 1.5㎞ 구간을 40여분 간 행진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 규탄 제4차 촛불 문화제'가 열리는 가운데, 한 시민이 'NO 아베!'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8.10 kilroy023@newspim.com

시위대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일까. 아베 총리는 11일 도쿄 시내에서 열린 미타니 코키(三谷幸喜) 감독의 신작 ‘기억에 없습니다!(記憶にございません!)’ 시사회에 참석하는 등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다.

이 영화는 국민들로부터 ‘사상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는 일본 총리가 연설 중 청중이 던진 돌에 머리를 맞고 기억상실증에 걸린 뒤 선량한 정치가로 변모해 가는 과정을 그린 코미디 영화다.

아베 총리는 영화 감상 후 미타니 감독과 간담회를 갖고 “(현실과는) 전혀 다른 세계라 즐겁게 봤다”고 감상평을 전했다고 12일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또 “나쁜 총리 시대에 소비세를 올리는 내용에서는 내 자신을 살짝 떠올렸다”고 농담 섞인 평을 하기도 했다. 미타니 감독이 “욱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웃으며 “욱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11일 영화 시사회 후 감독과 간담회를 갖는 아베 총리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12일에는 고향인 야마구치(山口)현을 방문한다. 이날 다부세(田布施)초에서 열리는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岸信介) 전 총리의 33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이후 13일에는 ‘오봉’(매년 양력 8월 15일에 지내는 일본 최대의 명절. 우리의 추석)을 앞두고, 부친 아베 신타로(安倍晋太郎) 전 외무상의 묘소에 성묘할 예정이다. 14일 도쿄로 돌아 올 예정이다.

아베 총리의 야마구치 행(기시 전 총리 추모식 참석)은 우익 세력의 결집을 노리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고향에 가는 아베 총리의 행보를 보고 있자니, 자신을 규탄하는 국내외의 ‘反아베’ 외침은 이미 “기억에 없습니다”라며 애써 부정하고 있는 듯하다.

지난달 22일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끝난 후 자민당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信三) 일본 총리 [사진=로이터]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