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청와대통신] 문대통령 만난 애국지사 후손 홍푸앙씨, 한국말 못하는 사연

기사등록 : 2019-08-13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복절 이틀 앞둔 13일, 애국 지사·후손 靑 초청 오찬
홍재하 선생 아들 홍푸앙씨 "아버지, 한국 가서 한글 배우라 했다"
심명철 지사 아들 문수일씨, 3.1 독립운동 정신 기록한 노래 낭송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안중근 의사의 외손녀 황은주씨와 홍재하 지사의 아들 장자크 홍푸앙씨, 심명철 지사의 아들인 문수일씨 등의 사연이 소개돼 화제다.

특히 홍 선생의 아들인 장자크 홍푸앙씨는 한국말을 전혀 하지 못했다. 조국에 돌아가서 한국말을 배우라고 아버지인 홍 선생이 한국어를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 가족을 만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홍씨는 순차통역을 통해 "아버지는 언제나 고국으로 돌아갈 생각이 확고했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한국에 가면 한국어를 배울테니 굳이 배울 필요가 없다'고 했다"면서 "일제 식민지 이후 조국의 전쟁과 분단을 보면서 지속적으로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조국을 돕고자 한 저희 아버지는 진정한 애국자셨다"고 회상했다.

홍씨는 이날 기억하고 있는 아리랑 구절을 참석자들과 함께 불러 박수를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수를 치며 호응했고, 김정숙 여사는 노래를 함께 따라불렀다.

안중근 의사의 외손녀인 황은주씨는 중국 상해에서 나고 자랐으며 고국에서 여생을 보내기 위해 귀국했다.

황씨는 "제가 중국 상해에서 나서 거기에서 자랐는데, 그 때는 우리나라가 없었다"며 "8.15 해방과 더불어 내 고향, 내 나라에 와서 마지막 가는 날에 내 나라에서 묻히기 위해 한국에 왔다"고 말했다.

유관순 열사와 같은 감방 동료였던 심명철 지사의 아들 문수일씨는 1920년도 3.1 독립운동 정신을 기록하기 위해 지어부른 노래 '대한이 살았다' 가사를 낭송했다.

문씨는 "고등학교 때 어머님이 자주 불렀다. 그 때 무슨 노래냐고 하니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됐을 때 8호 감방에서 (유관순 열사와) 같이 불렀던 노래'라고 말씀하셨다.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었기 때문에 제가 기록을 해서 65년 만에 다시 태어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이날 오찬에서는 독립유공자 홍창식 선생의 딸인 뮤지컬 배우 홍지민씨가 '말하는대로'와 뮤지컬 맘마미아 중 '댄싱 퀸'을 열창했다. 홍창식 선생은 함경북도 학성 출신으로 1943년 비밀결사 백두산회에 가입해 활동하다 일제 경찰에 체포, 옥고를 치렀다. 

오찬에는 김구 선생 등 임시정부 요인들이 즐겨 먹던 특별 메뉴도 마련됐다. 김구 선생이 일제 경찰의 추적을 피하는 과정에서 가지고 다니며 먹었다는 대나무잎으로 감싼 '쫑즈', 암시정부의 안살림을 책임졌던 오건해 여사가 임시정부 요인들에게 대접했다는 간장으로 조린 돼지고기 요리 '홍샤오로우' 등이 제공됐다. 

각 테이블에는 독립운동 당시 사용됐던 태극기 6종을 꽃장식과 함께 배치, 오찬 행사의 의미를 살렸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