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이낙연 "소재부품장비 예산지원…원천기술 M&A도 지원할 것"

기사등록 : 2019-08-14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기계연구원 방문한 이낙연 총리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강조
"법령 개정·예산 지원 지속성 확보"
해외 원천기술 보유기업 M&A 지원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소재‧부품‧장비산업 강화가 요구되면서 정부 예산 등 지원 대책이 추진된다. 특히 국산화를 비롯해 상황에 따른 수입처 다변화, 원천기술 구매, 해외 원천기술 보유 기업과의 인수합병(M&A) 지원도 고려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한국기계연구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지원책을 밝혔다. 앞선 5일 정부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제조업의 허리인 소재부품장비 산업은 외국에 대한 높은 의존도 등 산업의 구조적 취약점이 큰 분야다.

이낙연 국무총리 [뉴스핌 DB]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핵심품목에 대한 대규모 연구개발(R&D) 집중투자(매년 1조원 이상), 신소재 개발 등을 위한 R&D 예타 면제와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 구축을 위한 패키지 지원안 등을 마련한 상태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박천홍 기계연구원 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연구현황과 장비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을 전달받았다.

이어 참석자들과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방안’ 및 ‘장비기술 국산화 등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이 총리는 “최근 들어 더 어떤 분야를 특정 국가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과잉의존의 위험성을 실감한다”며 “소재·부품·장비 같은 핵심분야의 수입뿐만이 아니라 수출도 특정 국가에 지나치게 의존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특정 국가에 대한 과잉의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육성·강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법령 개정과 함께 예산 지원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정 국가에 대한 과잉의존을 탈피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의 성격에 따라 국산화가 필요한 분야는 국산화를 해야 하지만, 모든 것을 국산화 하자는 것은 아니다”면서 “상황에 따라 수입처 다변화, 원천기술 구매, 해외의 원천기술 보유 기업과의 M&A 지원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기계연구원 송찬규 박사로부터 국산 CNC 개발 성과 등에 대해 설명과 국산 CNC가 탑재된 공작기계의 절삭가공을 시연했다. 제조업의 핵심장비인 CNC는 공작기계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전자 모듈로 ‘컴퓨터’와 같은 두뇌역할을 담당한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