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홍콩법원 공항시위 금지...탑승객만 공항 출입 허용

기사등록 : 2019-08-14 18: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홍콩 국제공항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로 인해 이틀 연속 여객기 운항이 중단된 이후 홍콩 법원이 공항에서의 추가 시위를 금지하는 임시 명령을 발부했고 공항 당국은 탑승객만 공항 내에 진입할 수 있도록 보안을 강화했다.

홍콩 시위자들이 공항 탑승 수속대 위에 올라서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오후 현재 여객기 운항이 재개된 가운데 공항 당국은 이날 24시간 내 출국 예정인 여객기의 탑승권과 항공권 예약 증거를 제시하는 사람들만 공항 진입이 가능하도록 보안 강화 조치에 나섰다. 공항 당국은 공항 진입로와 도심과 공항 터미널을 오가는 고속열차선 외곽에 보안요원과 경찰을 배치했다.

홍콩 국제공항은 또한 14일 웹사이트 게시물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불법 및 고의로 공항의 적절한 운영을 막거나 방해하는 행위를 제한한다는 임시 명령을 받았다”며 “지정 지역을 제외한 장소에서 시위·집회·공공 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금지된다”고 밝혔다.

당초 시위 주최 측은 경찰이 나타나지만 않으면 평화적 시위가 될 것이라며 공항 측과도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고, 공항 당국 또한 도착장에서의 시위를 허용했다.

하지만 당초 9~11일 예정이었던 시위는 시위에 참여한 한 여성이 경찰이 쏜 빈백 탄에 맞아 오른쪽 눈 실명 위기에 처하자 다음날부터 격화됐다. 분노한 시위대 수천 명이 12~13일 공항에 다시 집결해 탑승객의 체크인을 막아 공항 운영이 전면 중단됐다.

이에 경찰이 간밤 또다시 후추 스프레이 등을 뿌리며 공항에 진입해 경찰과 시위대 사이에 난투극이 벌어졌고 경찰은 불법 집회 및 경찰 폭행 등 혐의로 5명을 체포했다. 일부는 머리를 다쳐 피를 흘리기도 했다.

한편 시위대 일부는 13일 발생한 혼란과 여행객들이 겪어야 했던 불편에 대해 사과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일부 시위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위대 일부가 지난 밤 성급히 분노해 과잉 반응을 보였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마음이 아프다. 진심 어린 사과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5년 전 홍콩 우산혁명의 주역인 조슈아 웡(黃之鋒) 또한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시위의 목적은 평화적으로 국제사회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며 “여러분의 관용과 이해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홍콩 국제공항에서 곤봉을 들고 반정부 시위자들을 진압하는 홍콩 경찰. 2019.08.13.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