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감원 "홍콩發 금융시장 과잉반응 우려…24시간 비상대응체제"

기사등록 : 2019-08-16 16: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 원내 금융상황 점검회의 개최
국내 금융회사 대홍콩 익스포저 61.1억달러…전체의 2.2%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금융감독원은 16일 홍콩 시위 격화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 및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면서, 국내 금융시장이 일시적으로 과잉반응할 수 있는 만큼 24시간 비상대응체제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10시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주요 주무부서장이 참여하는 원내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 현재 우리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글로벌 불안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했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이형석 기자 leehs@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홍콩 시위 격화로 공항이 일시 폐쇄되는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졌으며, 아시아 금융허브인 홍콩에서 위기가 촉발될 경우 아시아 및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

사태가 악화될 경우 미·중 무역협상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있는 등 실물경제 악영향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금감원 측은 "그럼에도 현재 상황에서는 국내 금융회사의 대(對)홍콩 익스포저가 크지 않고, 홍콩 주가지수 연계 파생결합증권(ELS)의 손실가능성도 아직은 희박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올해 3월 말 국내 금융회사의 대홍콩 익스포저는 61억1000만달러로 금융회사 전체 대외 익스포저의 2.2%였다. 또 13일 기준 항셍차이나기업지수(HSCEI)와 항셍지수(HSI)는 전년 말 대비 각각 2.7%, 2.2% 하락한 수준이며, 투자자의 원금손실구간에 도달하기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홍콩사태 외에도 미·중 무역분쟁의 격화, 미국발 추가 무역갈등 우려, 유럽 리스크 확대, 미국 장단기 금리 역전 등 복합적인 글로벌 불안요인들도 확산되고 있다.

다만, 금감원은 우리나라의 대외건전성·투자여건 등은 상당히 개선돼 경제의 복원력은 튼튼하다고 평가했다.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강건한 펀더멘털에도 불구하고 여러 위험요인이 복합 작용할 경우 국내 금융시장이 일시적으로 과잉반응할 수 있는 만큼 해외사무소와 연계한 24시간 비상대응체제를 계속 유지하면서 매주 점검회의를 통해 글로벌 이슈를 정밀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응에 소홀함이 없게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유형의 위험요인에 대한 우리 금융산업의 위기대응능력도 철저히 점검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