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코링크PE 실질오너는 친척" 의혹에 조국측 "펀드운영 관여 안해"

기사등록 : 2019-08-19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도읍 "코링크PE 실질오너는 조모씨…펀드설립 과정서 친척임을 강조"
조국 측 "친척 조씨가 소개한 건 맞지만 펀드운영 일체 관여한 것 없어"
조국 측, 웅동학원 '소송사기 의혹'에 대해 "적법 절차에 따른 것"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자유한국당이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질적 소유자가 조국 후보자의 친척이라는 의혹을 제기하자 조 후보자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는 조 후보자의 가족이 74억 여원을 투자 약정하고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의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첫 회의에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의 실질적 오너는 등기부상 대표이사가 아닌 조모씨라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코링크PE의 실질적 오너는 조모씨”이고, 조모씨는 코링크PE 설립 과정에서 “조국의 친척임을 강조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전했다. 조모 씨는 지난 2016년 4월 28일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코링크PE와 중국 화군과학기술발전유한공사와의 ‘중한산업펀드체결식’에 직접 나서기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18일 국내 최대 커뮤니티 포털 게시판에 ‘(조국의 사촌동생)조00‘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김 의원실 측은 “조국 후보자는 코링크PE의 실질적 오너로 추정되는 조모씨와의 관계, 투자경위, 출자계약 내용 등을 상세히 밝혀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위치한 사무실로 출근을 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8.19 pangbin@newspim.com

이에 대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입장 자료에서 "조모씨는 코링크PE대표와 친분관계가 있어 거의 유일하게 위 펀드가 아닌 다른 펀드투자 관련 중국과 양해각서(MOU) 체결에 관여한 사실이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자의 배우자가 조모씨의 소개로 블루코어밸류업 1호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외에 조모씨가 투자대상 선정을 포함해 펀드운영 일체에 관여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조 후보자 측은 웅동학원 관련 '조작된 채권증서', '양도계획서 위조' 등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후보자 동생이 운영했던 고려시티개발이 정당한 공사대금채권을 보유하던 중 상법에 따른 청산간주절차가 진행됐고, 청산종결간주 이후라도 청산법인은 채권 관련 처리를 위한 범위 내에 존재하고 있었다"며 "고려시티개발이 코바씨앤디 등에 채권을 양도한 것은 적법한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 후보자의 동생 전처인 A씨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웅동학원 '소송사기 의혹'과 관련 "남편은 제게 미안했는지 웅동학원에 공사대금 채권이 있는데 그 중 10억원 채권을 넘겨준다고 해 저도 힘든 상태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받아들였다"며 "그런데 알고 보니 판결을 받아봐야 학교 재산을 함부로 팔 수 없어 실제 돈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남편에 대한 불신과 불만은 더욱 커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 측은 논란이 된 부산지역 ‘우성빌라'와 관련해선 "전 제수인 A씨는 후보자측으로부터 우성빌라 구입자금을 증여받았다고 했다"며 "증여세 납부의무에 대한 지적이 있어 확인 결과 A씨는 세금납부의무가 있다면 향후 납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고 공식입장을 내놨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