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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소녀상' 전시 중단, 후퇴된 日의 표현의 자유 드러냈다"

기사등록 : 2019-08-21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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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신문, 쓰다 다이스케 아이치 트리엔날레 예술감독 인터뷰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에서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테러예고 협박 등으로 중단된 데 가운데, 아사히신문이 21일 해당 전시를 추진했던 쓰다 다이스케(津田大介) 아이치 트리엔날레 예술감독을 인터뷰했다. 

그는 소녀상을 포함한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 중단에 대해 악화된 한일 관계 등이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그는 "현장 직원과 관객의 안전을 생각하면 긴급하게 전시 중단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하면서 "이미 (일본의) 표현의 자유가 후퇴된 상황을 드러냈다"고 했다.  

쓰다 다이스케(津田大介) 아이치트리엔날레2019 예술감독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이달 초 아이치(愛知)현에서 개막한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실행위원회는 지난 3일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기획전에는 위안부 피해자를 표현한 '평화의 소녀상'을 포함해, 일본 내 전시장에서 거부당했던 작품이 전시됐었다. 

전시 중단의 이유는 테러 예고였다. 실행위원회 측에 따르면 개막 이후 이틀 간 전화와 메일 등으로 약 1000건 이상의 항의·협박이 있었다. 그 중에는 '철거하지 않으면 가솔린 휴대캔으로 방해하겠다'는 내용의 팩스도 있었다.

쓰다 감독은 "많은 항의와 협박 전화로 현장의 조직기능을 잃었고, 트리엔날레와 상관없는 조직에까지 전화가 쇄도해 말 그대로 비명이 일어났었다"며 "가솔린을 사용한 테러를 시사하는 협박 팩스까지 와서 이대로라면 정말 죽는 사람이 나오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쓰다 감독이 가솔린 테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건, 기획전 개막 2주전에 '교토 애니메이션 방화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쓰다 감독은 "트리엔날레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면 어떡하나 걱정했다"고 말했다.

가솔린으로 테러를 하겠다고 협박한 인물은 전시 중단 4일 후 일본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하지만 쓰다  감독에 따르면 해당 협박 외에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가솔린을 뿌리겠다고 예고하는 인물들도 있었다. 그는 "이쪽의 범인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쓰다 감독은 중단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 중 하나로 한일관계의 급속한 악화를 꼽았다. 그는 "부자유전 그 후를 기획했던 건 반 년 전이었다"며 "중단 결정을 내렸을 때는 한국을 화이트국(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각의(국무회의) 결정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쓰다 감독에 따르면 평화의 소녀상은 함께 전시된 쇼와덴노(昭和天皇·일왕)의 초상화가 불타는 작품과 함께 "비슷한 정도"로 비판받았다. 일본에서 덴노가 신성시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녀상에 상당한 비난이 가해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일본 최대규모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제작자인 김서경(가운데)씨와 김운성(좌측)씨가 기획전 첫 날인 1일 소녀상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쓰다 감독은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를 추진하게 된 이유에 대해 "공공미술관에서 작품이 철거되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기획전의 원형으로 볼 수 있는 2015년 '표현의 부자유전'을 관람했었다고 밝혔다. 해당 전시는 민간에서 진행한 전시였다. 그는 "'어째서 이 작품들이 보여지지 못하는 건가'라고 생각했다"며 "같은 전시를 공공미술관에서 진행해 '퍼블릭 센터에서도 가능하다'는 사례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서도 "소녀상은 사회참여형 예술로 소녀상의 옆에 앉아 같은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다"며 "작가는 한국 사회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도 작품에 넣었다고 말했는데 실제로 작품을 본다면 (그 점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전시 중단이 '표현의 자유를 후퇴시켰다'라는 비판을 받는 점은 감수하겠다"면서도 "정말로 트리엔날레가 후퇴시킨 것인지, 경비 등 막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 표현 자체가 어려운 현실은 이미 표현의 자유가 후퇴된 상황을 드러내는 게 아닐까"라고 되물었다. 

현재 일본에서는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획전을 추진했던 실행위원회가 전시 재개를 요청하는 신청서를 아이치현에 제출하는가 하면,  도쿄대 명예교수 등 지식인들도 일본 시민 6000여명의 서명과 함께 재개를 촉구하는 신청서를 냈다. 

쓰다 감독은 재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선행 조건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가 밝힌 조건은 △가솔린 테러 등 메일을 보낸 협박범의 체포 △경비 강화 △전화 항의에 대한 대응 정비 △중단까지 이른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아이치현이 설치한 검증위원회의 중간보고 △이 문제와 관련한 공개된 논의를 통해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에 대한 인식이 공유되는 것 이다. 

그는 전시 재개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에서는 어느쪽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내가 재개한다는 의사를 비추면 그 순간 공격이 재개되고 확산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우리는 원래 75일 내내 전시를 계속하는 걸 목표로 했었다"고 덧붙였다. 

쓰다 감독은 이번 중단 사태에서 느낀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세금을 사용한 문화 사업에 정치가나 행정이 개입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 드러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은 트리엔날레 일정에 대해 "남은 기간 동안 '표현의 자유'가 무엇인지 보이지 않으면 실패가 되고 만다"며 "훼손된 표현의 자유를 남은 기간동안 회복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작가들과 논의해가겠다"고 말했다.

kebju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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