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커들로, 美 추가 관세에 "中, 보복 안할 듯"

기사등록 : 2019-08-26 08: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중국이 미국의 추가 관세에 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25일(현지시간) 미 경제 매체 CNBC에 따르면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CBS방송의 '페이스 더 내이션'에 출연, 중국으로부터 미국의 추가 관세에 대한 보복을 예상하느냐고 묻는 질문에 "예상하고 있지 않다. 미국의 추가 관세는 그들(중국)의 행위에 대한 반응이다. 그렇기에 중국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 같지 않다. 나는 아직 중국 측 관리의 답변을 듣지 못했다. 우리는 상황을 기다리며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CNBC는 그러나 커들로의 바람과 달리 중국은 미국의 추가 관세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미국 추가 관세 발표 후 미 상무부는 미국의 일방적인 무역 보호주의와 최대 압박 정책을 비난하며 "중국은 미국이 상황을 오판하거나 중국인들의 확고한 의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9월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3000억달러 규모에 대해 10% 관세를 물리겠다는 것을 15%로 인상하고, 2500만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 관세율 25%를 10월 1일부터 30%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 기업에 중국을 대체할 다른 생산기지를 찾으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에서 생산기지를 철수해 본국인 미국으로 이전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했다. 

이날 추가 관세 발표는 중국의 보복 관세에 대한 반응이다. 같은날 중국 정부는 750억달러(약 90조8250억원)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농산품·원유·소형 항공기·자동차 등 총 5078개의 미국산 수입품목에 대해 5% 또는 10%의 추가 관세를 물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가 관세 부과는 품목별로 9월 1일, 12월 15일 두 차례에 나눠서 시작된다고 예고했다.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위원장 [사진=로이터통신 뉴스핌]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