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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가야전' 내년 일본서 순회전한다"

기사등록 : 2019-08-27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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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관계 냉랭해도 현재기준으로 무리 없이 개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일관계가 얼어붙은 가운데 박물관 교류는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는 ‘가야본성-칼과 현’은 2020년 일본 국립역사민속박물관과 규슈국립박물관 순회전시를 가진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은 ‘가야전’ 개최 100일을 앞두고 27일 연 기자간담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특별전 ‘우리 강산을 그리다: 화가의 시선,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언론공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오는 23일부터 9월 22일까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에서 전시된다. 2019.07.22 alwaysame@newspim.com

배 관장은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2019년 12월 3일~2020년 3월 1일)에서 끝나는 게 아니고 부산시박물관(2020년 3월 23일~5월 24일), 일본 도쿄국립역사민속박물관(2020년 7월 6일~9월 6일), 일본 규슈국립박물관(2020년 10월 12일~12월 6일)에서 2개월씩 전시를 열고 2021년 김해박물관에서 귀환전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본과 순회전시가 이뤄진 과정에 대해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윤온식 학예연구사는 “일본에서도 귀걸이 등 대가야의 금제품을 수입하고 교류했다. 그런 것들을 상징적으로 들고와서 전시할 예정”이라며 “순회전이 가능하게 된 것은 일본에서도 가야와 밀접한 관계라 관심을 보였다. 여러 만남을 통해 순회전 개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일본 순회 전시도 한국 전시와 같은 구성이다. 다만, 전시 유물은 달라질 수 있다. 가야사는 긴 역사에 비해 다른 고대 국가보다 기록이 적다. 게다가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더욱이 한일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일본의 유물이 추가될 경우 애초 전시의 목적과 기대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온식 학예연구사는 “저희 전시는 그대로 간다. 일본에서만 유물 대여가 가능한 것이 있어 일본 현지에서 전시 문화재가 추가될 수 있는데, 기본적인 전시 내용은 바뀌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가야본성 칼과 현' 출범식 포스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일본 문화재도 이번 전시에 소개될 예정이나 불안한 한일관계에 전시로 이어질 수 있을 지 우려도 따른다. 윤온식 학예연구사는 “대답하기 힘든 부분은 있다. 한일관계는 이미 경색된 부분이 있지 않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실상 확답은 못받은 상황이다. 도쿄국립박물관과 좀 더 지나 대화해야 한다. 준비는 다 돼 있는데 애로사항이 있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고고역사부 이양우 학예사는 “일본에서 유물을 대여 안해주겠다는 건 아니다. (대여 절차는)다 끝났다. 그럼에도 한일관계가 경색된 상황에다 전시를 코앞에 두고 (일본의 답이)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확답을 못 받았다고 표현한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는 가야사 정립과 세계문화유산에 가야 보물 등재를 추진하고 있으며 ‘가야본성-칼과 현’은 국립중앙박물관이 올해 추진하는 핵심사업 중 하나다. 지난해 고려 건국 1100주년에 이은 민족 문화 재인식을 위한 두 번째 전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가야를 주제로 개최한 종합전시는 1991년 ‘신비의 고대왕국 가야’ 이후 28년 만이다.

배기동 관장은 “28년이 지났다. 거의 한 세대가 지난 시점에서 가야를 새로 보는 전시”라고 소개했다. 이어 “가야 역사를 두고 한반도 학자, 일본 학자들과 여러 논쟁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훨씬 더 정리되는 차원의 전시가 될 것이다. 동아시아에서 국제적인 성격을 가진 가야 문화를 재정립하게 만드는 전시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거제-마산3 국도건설 현장' 발굴조사지. 387호 무덤에서 나온 배모양토기 [사진=문화재청]

전시는 가야의 토기, 고분, 장식구, 철문화 등 전반적인 가야의 역사를 소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윤온식 학예연구사는 가야 전체를 보여주는 전시를 선보이기 위해 ‘가야 본성’이라는 제목을 붙였다고 밝혔다. 대중성을 위해 김훈의 소설 ‘칼의 노래’ ‘헌의 노래’에서도 착안했다.

윤 학예연구사는 “가야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어려웠다. 신라에 맞춰 설명해야 하나 고민했다. 하지만 현재를 두고 봤다. 다시 화두가 되는 ‘공존’과 ‘화합’의 메시지를 가야에서 찾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훈 작가는 악기와 무기를 결합한 상징을 소설에서 보여줬다. 철과 칼, 현으로 메시지를 삼을 수 있다”며 “‘칼=무기=철-기술-지키는 힘’이라는 공식이 성립된다. 철을 다루는 건 첨단 기술이다. 현은 12개가 어우러져 공존하며 조화하는 거다. 가야금이 그렇게 탄생했다. 가야는 통합이 나닌 공존과 조화를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27일 으뜸홀에서 특별전 ‘가야본성-칼과 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전시 개막 D-100일에 맞춘 출범식을 개최했다. 추진위원은 역사와 문화관련 정부기관, 학계, 박물관, 지자체 등 관계자 22명으로 구성됐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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