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특사 "탈레반과 평화협정 초안 합의...미군 5천명·기지 5곳 철수"

기사등록 : 2019-09-03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잘메이 할릴자드 아프가니스탄 주재 미국 특사는 2일(현지시간) 탈레반과 135일 이내에 아프간 주둔 미군 약 5000명을 철수하고, 기지 5곳을 폐쇄하는 평화협정 초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할릴자드 미국 특사는 이날 현지 톨로뉴스와 인터뷰에서 초안은 아프간 반군 탈레반과 수개월 간의 협상 끝에 도출된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야 서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할릴자드 미국 특사는 "원칙적으로, 우리는 그 곳(합의)에 도달했다"며 "문서가 완성됐다"고 했다.

초안에 따르면 탈레반은 미국의 이같은 결정에 대한 대가로 알카에다나 이슬람국가(IS) 같은 무장단체가 미국과 동맹국을 공격하기 위한 근거지로 아프간을 활용하지 못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아프간 주둔 미군은 약 1만4000명이다.

할릴자드 미국 특사는 협정의 목적은 내전 종식과 이로 인한 폭력 사태의 감소라며 탈레반과 공식적인 휴전 협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휴전협정은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 등 아프간인들의 협상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철수가 이뤄지고 나서 나머지 미군이 얼마나 오래 남게 될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전부터 탈레반은 모든 해외 병력이 아프간에서 떠나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할릴자드 미국 특사는 아슈파르 가니 아프간 대통령에게 협정 초안 내용을 브리핑했다. 아프간 대통령 대변인은 초안 내용을 보고 받았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검토한 뒤 의견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평화협정 협상 과정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 정부는 탈레반의 거부로 배제됐다. 탈레반은 가니 정부가 미국의 꼭두각시라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미국은 2001년 아프간을 침공해 탈레반 지도자들을 몰아냈다. 이후 탈레반은 세력 회복에 성공해 현재 아프간 전 국토의 약 절반 장악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랫동안 아프간 철군을 주장해 왔다. 7년 전에는 "아프간 전쟁은 완전히 낭비"라고 말했고, 6년 전에는 "즉시 아프간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아프간 관료들과 미국 국가안보 보좌관들 사이에서는 아프간이 다시 내전에 빠져 탈레반과 IS의 은신처가 될 수 있다며 미군 철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잘메이 할릴자드 아프가니스탄 주재 미국 특사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