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현대건축과 고궁의 만남…'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기사등록 : 2019-09-03 17: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이번엔 건축이다. 한국의 현대 미술작가들이 참여했던 2012년과 2015년 ‘덕수궁 야외프로젝트’와 달리 2019년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는 세계적 건축가들이 고궁과 현대미술의 만남을 선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김동영)가 문화유산과 현대건축의 만남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를 오는 5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 개최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일대에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중 '밝은 빛들의 문'이 전시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덕수궁관리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는 고종 황제의 서거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근대의 태동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기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이다. 2019.09.03 kilroy023@newspim.com

전시는 고종황제 서거와 3.1운동이 있었던 1919년으로부터 100년이 흐른 2019년, 대한제국 시기에 가졌던 미래도시를 향한 꿈들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과 상상으로 풀어낸다. 참여 작가는 스페이스 파퓰러, CL3, 뷰로 스펙타큘러, OBBA, 오브라 아키텍츠 등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국립현대미술관 이지회 학예연구사는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해석했다”며 “도심 속 미술관의 공공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동시에 건축가에게 전시를 의뢰함으로써 공간의 의미가 작품으로 확장되는 현상과 경험을 나눌 수 있다”고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일대에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중 '밝은 빛들의 문'의 작가인 프레드리크 헬베리, 라라 레스메스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덕수궁관리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는 고종 황제의 서거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근대의 태동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기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이다. 2019.09.03 kilroy023@newspim.com

덕수궁 전시는 광명문을 지나 함녕전, 중화전, 석조전으로 진행된다. 덕수궁 광명문에는 태국에서 처음 디자인 회사를 설립해 현재 세계 곳곳을 무대로 활동하는 스페이스 파퓰러(라라 레스메스, 프레드리크 헬베리)가 ‘밝은 빛들의 문’을 공개한다. 광명문을 액자로 삼아 빛의 향연이 펼쳐지는 이 스크린 설치 작품은 과거에서 미래로 향하는 상징적 문이자 일종의 가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작가들은 한국의 단청 보수 전문가와 워크숍을 통해 단청 패턴에 관심을 갖고 약 7개월간 작품을 구상했다. 영상은 전시 기간 내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고종황제의 침전이던 함녕전 앞마당에는 홍콩 건축가 CL3(윌리엄 림)의 ‘전환기의 황제를 위한 가구’가 설치된다. 황실의 가마와 가구에서 영감을 받은 작가는 샤를로트 페리앙의 라운지 의자 등 20세기 서구에서 실험됐던 가구의 형태와 조합해 6개의 가구 유형을 디자인했다. 관람객은 마당에 배치된 가구에 직접 눕거나 앉아 과거의 가구를 상상해볼 수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일대에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중 '전환기의 황제를 위한 가구'가 전시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덕수궁관리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는 고종 황제의 서거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근대의 태동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기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이다. 2019.09.03 kilroy023@newspim.com

덕수궁의 법전인 중화전 앞에서는 ‘2018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건축부분(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OBBA(곽상준, 이소정)의 ‘대한연향’을 만나게 된다. 3m 높이 기둥에 오색 필름을 달아놓은 이 설치작품은 바람과 빛에 모두 반응한다. 오색 필름에 반사된 빛은 중화점 앞 마당 바닥을 오색 빛깔로 수놓는다. 바람이 불면 오색필름지가 서로 부딪히면서 소리도 낸다.

OBBA는 1902년 중화전 앞마당에서 대한제국의 마지막 전통 연희 장면이 담긴 ‘고종임인진연도 8폭 병풍’(1902)의 기록을 보고 이와 같은 작품을 만들었다. 고종은 황실의 권위를 세우고자 이와 같은 연향을 펼친 것으로 추측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일대에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중 '대한연향'이 전시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덕수궁관리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는 고종 황제의 서거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근대의 태동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기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이다. 2019.09.03 kilroy023@newspim.com

현장에서 만난 이소정 소장은 “당시 덕수궁은 향연이지만 조선의 마지막 잔치였기 때문에 기쁨만 있지 않았을 거다. 아마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슬픔이 가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덕수궁이 가진 장소적 특징에 고민했다. 고층 빌딩숲에 궁 내에도 동양목조건물과 서양석조건물이 혼재한 곳, 그리고 슬픔을 기쁨으로 승화시킨 곳이다. 이를 오색반사 필름에 비유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필름은 빛을 반사하고 투영하는 등 상반된 성격을 갖고 있다. 바람이 불면 주변 풍경에 연속되면서도 충돌하며 소리를 내기도 한다”며 “끊임없는 역사의 배경을 환기시키기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품을 제작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일대에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 중 '대한연향'이 전시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덕수궁관리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기억된 미래'는 고종 황제의 서거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근대의 태동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기 미래 도시를 향한 꿈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이다. 2019.09.03 kilroy023@newspim.com

석조전 분수대 앞에는 대만계 캐나다 건축가이자 2014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대만관의 대표작가였던 뷰로 스펙타큘러(히메네즈 라이)가 ‘미래의 고고학자’라는 작품으로 관객과 만난다. 이 작품은 5.6m 높이의 3층 계단 형태의 설치물이다. 이날 공개된 현장에서는 공사 관계로 1층 높이 설치물로 놓여있었으나 오는 10일 완성작을 볼 수 있다.

작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먼지가 쌓여 단층을 만들 듯 인류가 먼 미래를 바라보는 방법을 수직적인 형태로 보는 것을 제시했다. 작가는 “2000년 로마 유적은 땅 아래 6m를 파고 발굴됐다. 우리는 현재 덕수궁의 미래를 6m의 위에서 내려다보는 거다. 4000년의 역사를 공중에서 느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6m 높이 위에서 2019년을 사는 우리와 후대 미래 고고학자들의 과거 전환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뷰로 스펙타큘러 Bureau Spectacular_미래의 고고학자 Future Archaeologist [사진=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 이어 서울관의 미술관 마당에는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인 오브라 아키텍츠(제니퍼 리, 파블로 카스틑로)의 120㎡(약 36평)짜리 초대형 파빌리온 온실 ‘영원한 봄’이 오는 11일 공개된다. 가을과 겨울 전시기간 동안 봄의 온도 항상성을 유지하는 온실로 파빌리온을 덮은 투명 반구체들을 통해 빛이 실내를 환하게 밝힌다. 작가는 오늘날 전 지구적 문제로 떠오른 기후변화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덕수궁 프로젝트’ 첫회는 2012년 35만명, 2017년 90만명이라는 관람객을 동원한 만큼 올해에도 폭발적 반응을 기대한다”며 “세계적인 현대 건축가들의 유연한 건축정신과 살아있는 한국 문화유산의 융합을 통해 국내외 관객들에게 새로운 미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