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좋아하면 울리는' 김소현 "제 지금과 여러분 기억이 담긴 작품이길"

기사등록 : 2019-09-09 10: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김소현이 넷플릭스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에서 비현실적 설정 속에 아주 현실적인 인물을 연기했다. 결코 쉽지 않은 조조의 캐릭터에 그는 새로운 호흡을 불어넣었다.

최근 김소현은 '좋아하면 울리는' 언론 인터뷰에서 작품에 출연하게 된 계기와 극중 선오(송강), 혜영(정가람)과 로맨스 호흡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천계영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드라마는 오픈 전부터 원작팬들의 열렬한 지지와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외적인 것보다 내적으로 조조의 마음을 이해하고 연기하려고 했어요. 그런 부분에선 조조의 진실된 마음과 내면을 알고 연기할 수 있어서 조조와 제가 잘 맞았다고 생각해요. 천 작가님을 전에 만난 적은 없었지만 작품 이전에 제 얘길 해주셔서 설령 빈말이라 해도 감사했고, 저도 웹툰과 작가님의 팬이라 참여하게 돼 영광이었죠."

조조는 불운한 가정환경에 처해있고,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등 다소 어두운 캐릭터다. 그럼에도 김소현은 앞서 제작발표회에서 "조조가 불쌍하게만 표현되지 않았으면 했다"고 직접 연기한 포인트를 짚었다. 원작에서는 조금 더 밝은 면이 도드라지지만,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조조의 현실적 아픔이 더 부각된 점도 있었다.

"사실 작품이 공개되기 전이라 더 그렇게 말씀드린 것도 있어요. 직접 보시면 생각보다 조조가 더 힘든 상황들이 많죠. 그래서 마냥 비련의 여주인공처럼 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래도 감독님 방향성 자체가 원작보다는 좀 더 무겁고 현실적인 걸 담고 싶어하셔서 차분한 톤은 유지하려 했죠. 정신적으로나 철저히 조조의 입장에서 연기를 하다보니 지치긴 했어요. 선오가 희망의 빛이 돼 행복하려나 싶으면 일이 터지고, 행복을 계속 누릴 수 없는 상태가 돼 심적으로는 많이 지쳤죠. 그 와중에도 속으로는 무너지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다잡았죠."

불행한 캐릭터를 연기하다보면, 연기자도 무거운 기운에 짓눌려 우울증을 앓거나, 과도하게 몰입해 부작용을 겪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김소현은 "실제로 좀 차분해지긴 하지만, 깊게 빠지는 성격은 아니다"면서 주변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그래도 이런 작품을 하면 한달 정도는 여운에 빠져있는 편이죠. 그럴 땐 그냥 둬요. 그리우면 그리운대로 자연스럽게 놔두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느새 빠지더라고요. 제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장고와 틀어질 때가 가장 힘들더라고요.(웃음) 굉장히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슬픔이었고, 장고가 조조를 무시하고 차갑게 구는데 실제로 눈물이 막 났어요. 실제로 오랜 친구가 그렇게 행동을 하면 너무 서운하고 슬플 것 같아요."

극중에서 조조는 자신을 향해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선오와 멀리서 지켜보며 애정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는 혜영과 삼각관계를 이룬다. 특히나 11년차인 김소현과 달리 두 역할의 송강, 정가람은 작품 경험이 많이 없는 신예였다.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었다.

"송강 씨도 처음에는 좀 긴장하고 호흡을 많이 맞춰본 게 아니니까 어색하기도 했죠. 회식할 때 먼저 얘기를 좀 하자고 해서 솔직하게 다 터놓았어요. 그러고 나니 맞춰 나가기가 정말 편했죠.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다 얘기를 해주고 송강 씨도 굉장히 잘하고 열정이 넘치는 분이에요. 서로 좋은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찍을 수 있었죠. 가람 씨는 짝사랑에 굉장히 충실했어요.(웃음) 현장에서도 정말 혜영이처럼 있었죠. 다들 그런 몰입을 깨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배려해주셨어요."

김소현이 로맨스 연기를 한 게 이번에 처음은 아니다. 그런 그가 21세가 되도록 연애 경험이 없다는 사실은 누군가에겐 충격으로 다가왔을 법하다. 김소현은 "아직 어린나이라 이상할 건 없다"면서 웃었다.

"제가 연애 경험은 없지만 로맨스 연기를 좀 해봤잖아요. 연기를 해보니 설레고 좋은 감정도 있지만 좀 피로한 느낌도 있더라고요. 헤어질 때 아픔이랑 갈등 같은 걸 몰입해서 연기해보니까 드라마를 끝내고 나면 마치 연애를 끝낸 것 같기도 해요. 감정적으로 크게 공허함이나 공백이 느껴지지 않는 게 로맨스를 계속 해와서 그런 것 같기도 해요."

김소현은 중학교 때 아역배우로 활동하며 학업을 병행했지만 고등학교는 다니지 않았다. 검정고시를 통해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데, 고등학교 생활을 포기한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좋아하면 울리는'에서 조조가 그랬듯 혹시나 따돌림 비슷한 피해는 없었는지도 조심스레 질문이 나왔다.

"후회한 적은 없어요. 중학교 때 생활이 즐거웠고 연기활동이 그때는 많지는 않아서 열심히 다녔죠. 그때 친구들과도 아직 연락하고 잘 지내요. 좋은 점도 있지만 학교폭력이나 왕따 같은 문제도 있잖아요. 주변에서 보기도 했고 그런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제게도 질투나 시기를 하는 친구도 있긴 했죠. '특혜를 받고 있는 거 아니냐'는 시선이 분명히 있었어요. 특히나 고등학교 때는 다들 입시를 향해 가는데 치열하고 심적으로 지치는 시기를 보내다보니 연예활동을 하는 제가 그 안에 있는 게 누군가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죠. 그럼 저도 덩달아 미안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 맘을 갖는 걸 원치 않았기 때문에 학교 밖에 있었던 건 잘한 일 같아요."

김소현은 전작을 할 때는 "교복을 입는 작품을 더 할 필요가 없겠다" 싶었다면서도 이번에 학창시절 교복차림부터 20대의 성숙한 여성까지 아우르는 조조 역을 만난 것에 만족감을 표했다. 동시에 아직은 연애 미경험자이고, 21세의 어린 나이지만 앞으로 연기로든, 현실에서든 좋은 상대를 만날 거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좋아하면 울리는'이 김소현의 지금을 추억할 수 있는 작품이 됐으면 좋겠어요. 저한텐 그래서 의미있는 작품이죠. 작품 보시고 첫사랑이나 지난 추억을 떠올리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여러 분들의 기억도 함께 담겨있는 작품으로 남았으면 해요. 사실 저는 좋아하는 맘을 먼저 표현하는 편이 아니에요. 그랬다면 이미 뭔가 있었을지도 모르죠.(웃음) 아직까지는 진짜 너무 좋아한다고 표현하고 싶고 말을 꼭 해야겠다 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어요. 언젠가 만난다면 얘길 해야겠죠. 진취적으로 살아야 하니까요. 하하." 

jyyang@newspim.com [사진=넷플릭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