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조국 임명 관련 "큰 변화 없다"…당 입장 靑에 전달

기사등록 : 2019-09-08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8일 고위 당정청 열고 당 입장 청와대에 전달 예정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최고위는 2시간 가까이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조 후보자 임명과 관련한 당의 입장과 함께, 조 후보자와 관련한 검찰의 수사 행태를 비판하는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 논의했는데, 이 내용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국 후보자를 여전히 적격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홍 수석 대변인은 "그 얘기를 이 자리에서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도 "큰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당 내부에서도 임명과 관련해 여러 의견들이 나왔지만 기존과 다름 없이 임명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당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2019.09.08 pangbin@newspim.com

민주당의 이같은 입장은 이해찬 대표가 이날 열리는 비공개 고위 당정청 회의에 참석해 이낙연 총리에게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 후보자와 관련한 여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의 행보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 수사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며 "특히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몰이식 수사를 하는 검찰의 행태에 대해 강력한 경고와 함께 우려를 표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피의사실 유포와 같은) 잘못된 방식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하고, 책임질 사람이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검찰이 과거처럼 정치검찰로 복귀하는데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법무부에서 수사 준칙을 만든 것이 있다"며 "피의사실 유포와 관련해 잘못된 방식을 바로잡기 위한 준칙이 있기 때문에 이를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해 지키기만 해도 상당한 개선이 있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후보자 부인 기소와 관련된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홍 수석대변인은 "조사 한번 하지 않고 무리한 기소를 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다"며 "법적으로 불법은 아니지만 통상적인 수사 관행상 그렇게 기소한 것도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하나 놀란 것은 대한민국 최고 엘리트 집단인 특수부 검사들 20명이 모여 조사한 내용이 '사문서 위조'라는 점에 놀랐다"며 "기소내용 자체에 대해 검찰들도 스스로 놀랐을 것이다. 검찰 안팎으로도 여러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검찰의 기소를 에둘러 비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