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캐리 람, 美 의회 '홍콩 인권법' 추진에 "내정 간섭 부적절" 유감 표명

기사등록 : 2019-09-10 13: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미국 의회가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강력한 유감을 표했다.

1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을 가진 람 장관은 “외국 의회가 홍콩 내정에 간섭하는 것은 어떤 방식이든 극도로 부적절하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홍콩 사안에 이해당사자가 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기자회견 중 입을 꾹 다물고 있다. 2019.09.05.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주말 집회에서 홍콩 시위대는 미국 의회가 논의 중인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을 빨리 통과시켜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6월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과 벤 카딘 민주당 상원의원이 공동 발의한 이 법안은 미국이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의 특별지위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또한 이 법안은 미국 대통령이 홍콩 도서출판업자와 기자를 납치한 책임자와 홍콩의 기본 자유를 억압한 데 연루된 관련자를 미국 대통령이 조사해 이들의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입국을 금지하도록 규정했으며, 관련자들이 미국 기업 및 개인과 금융거래를 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도 담았다.

앞서 5일에는 척 슈머 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번 주 열리는 의회에서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 통과가 민주당 의원들이 추진할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고 밝히면서 "중국 공산당이 홍콩인을 겨냥해 취한 행동에 우리가 반드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전날에는 제임스 매티스 미국 전 국방장관이 홍콩 시위가 중국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면서, 미국이 시위대 편에 서야 한다고 말해 압박에 가세했다.

이 가운데 람 장관은 “폭력 사태 고조와 지속으로는 우리 사회가 현재 마주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면서 “갈등과 모순, 분열 심지어는 사회 내 증오를 심화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환법(범죄인 인도법안) 공식 철회 결정 등의 결정이 “시위나 폭력을 직접적으로 중단하려는 목적이 아니었으며, 오히려 시민들과의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나의 진심을 전달하기 위함이었다”고 덧붙였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