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슈퍼 매파’ 볼턴 전격 경질‥대북 협상 구도 변화?

기사등록 : 2019-09-11 0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의견 많이 달랐다” 경질 발표..폼페이오 원 톱 눈길
볼턴, 대북 압박, 완전 비핵화 등 ‘빅딜론’ 강조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전격 경질했다. 볼턴은 트럼프 정부에서 ‘슈퍼 매파’로 불리며 북한은 물론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정책에서 강경론을 주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9월 말 대화 용의’ 제안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이는 북미 협상 기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나는 지난 밤 존 볼턴에게 그의 복무가 백악관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알렸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는 또 “행정부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그랬듯, 나는 그의 많은 제안에 대해 강하게 의견을 달리했다”면서 “그래서 볼턴에게 사임을 요구했고, 오늘 아침에 사임 의사가 내게 제출됐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주 중에 후임 국가안보보좌관을 임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로써 볼턴은 트럼프 정부 백악관 입성 1년 6개월 만에 낙마하게 됐다.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에만 세 번째 백악관  안보보좌관 경질이다.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언론들은 볼턴이 트럼프 대통령과 최근들어 북한 및 아프간, 이란, 러시아 정책 등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불화를 겪어왔다고 보도했다. 

WP는 익명을 요구한 당국자들을 인용, 최근 볼턴 보좌관이 아프간이나 러시아 정책 등에 대해 트럼프 정부를 옹호하기 위한 TV 인터뷰에 출연하기 싫다고 말해왔다고 전했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과 볼턴이 전날 밤 아프간 철군과 탈레반 반군과의 평화협정 등을 놓고 정면 출동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아프간에서 미군 철수를 위해 탈레반 반군과 평화 협정 체결을  적극 추진했고 지난 8일엔 탈레반 수뇌부를 캠프 데이비드 대통령 별장으로 초청하려는 극비 계획도 추진했다. 

볼턴 보좌관은 탈레반과의 성급한 평화 협정 추진과 캠프 데이비드 별장 초청 계획에 강력히 반발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제 관심은 ‘슈퍼 매파’  볼턴이 낙마한 이후 트럼프 정부의 대외 정책 향배다. 일단 트럼프 정부 내에선 볼턴과 대외정책 ‘투 톱’을 구성하면서도 심각한 불화를 겪어 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원 톱’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함께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볼턴 경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주도했다. 당초 볼턴도 참가한 외교정책 기자 회견이 예고됐으나 이날 오전 전격 경질로 회견 성격 자체가 달라진 셈이다. 

CNN 방송은 폼페이오 장관이 기자회견 내내 만면에 웃음을 띠었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이 권력투쟁의 승자’라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도 회견에서 트럼프 정부의 외교안보팀의 팀 워크를 강조하면서 “우리는 분명히 그(볼턴)와 입장이 달랐다”고 주장, 눈길을 끌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과 므누신 장관은 이란 등에 대한 압박 기조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볼턴의 퇴진은 향후 재개될 북미 협상에도 미묘한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볼턴은 ‘북한이 자발적으로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대전제 아래 강력한 압박과 완전한 비핵화를 강조해왔다. 북한은 그를 눈엣가시로 여겨욌다. 

볼턴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방법으로 ‘선(先) 핵폐기, 후(後) 보상’의 리비아 모델을 제기하자, 당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은 북미회담을 재고할 수 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볼턴은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볼턴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빅딜 문서’를 소지한 채 정상회담에 참석했다. 이 문서에는 북한의 핵무기와 핵물질, 탄도미사일은 물론 생화학 무기 프로그램까지 모두 해체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내년 대선을 의식해 북한과의 협상 타결을 바라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볼턴 보좌관과 대북 정책을 두고도 갈등을 빚어왔다는 게 정설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방일 중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도 유엔 안정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는 볼턴의 발언과 관련, “내 견해는 다르다”며 면박을 줬다. 

볼턴은 지난 6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당시에도 이를 수행하지 않고 몽골로 직행하면서 ‘패싱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담판과 핵 동결 등을 내세운 점진적 비핵화 합의 방식을 선호해온 북한으로선 볼턴의 낙마가 향후 북미 협상 재개를 앞둔 호재라고 여길 만한 상황이다.   

북한은 전날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를 통해 9월 하순에 미국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면서 트럼프 정부에 ‘새로운 계산법’을 갖고 나오라고 압박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