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지지율, 갤럽서도 취임 후 최저치…조국 후폭풍

기사등록 : 2019-09-20 14: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지율 3%p 하락 40%, 부정평가 53%...긍정·부정 격차 13%p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추석 연휴의 핵심 이슈가 된 조국 법무부장관 논란 확산으로 취임 후 최저치 지지율을 기록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전국의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7~19일 실시해 20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추석 전인 9월 첫째 주보다 3%p 하락한 40%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최저치의 지지율이다.

문 대통령의 부정평가는 4%p 상승해 53%를 기록했다. 부정·긍정률 차이는 추석 전 6%p에서 13%p로 벌어졌으며 의견 유보는 7%를 기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도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사진=한국갤럽]

지지율 하락의 원인은 역시 조국 법무부장관 논란 확산이었다. 직무 수행 부정평가자들은 이같은 선택은 한 이유로 '인사(人事) 문제'(29%)를 첫 번째로 꼽았다.

부정평가자들은 뒤를 이어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20%), '독단적/일방적/편파적'(10%), '전반적으로 부족하다'(7%),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6%), '외교 문제'(5%), '소통 미흡'(3%), '북핵/안보',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2%) 등을 지적했다.

지난 여론조사보다 부정평가 이유로 '인사 문제'와 독단적'을 응답하는 비중이 늘었다. 이는 대부분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반대 여론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직무수행을 긍정평가한 이들은 그 이유로 '외교 잘함'(18%)을 꼽았다. 긍정 평가자들은 그 외에 '개혁/적폐 청산/개혁 의지'(9%), '전반적으로 잘한다', '복지 확대', '북한과의 관계 개선'(이상 7%)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photo@newspim.com

문 대통령은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2018년 5월 첫째 주 직무 긍정률 83%로 지지율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경제와 일자리 문제로 지속적으로 지지율이 하락했다.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직무 긍정률 60%대를 유지했으나 이후 다시 하락세를 그렸다.

최근에는 민생 논란에 더해 조국 법무부장관 논란이 확산되면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0%대로 하락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한 표본을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한 것으로 응답률은 1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