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조국 딸 인턴 논란' 한인섭 "10년 전 일, 자세히 기억 안 나"

기사등록 : 2019-09-23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 장관 딸·아들 인턴 경력증명서 관련 검찰에 소환조사
"과도한 억측이 진실을 가리지 않았으면" 호소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서울대학교 공익인권법센터장 재직 시절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에게 허위로 ‘인턴 경력증명서’를 발급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한인섭 서울대 교수가 “문답에 대략 6시간, 조서 확인에 2시간 남짓 걸렸는데, 10년 전과 6년 전의 상황에 대해 상세히 기억하기는 어려웠다”고 했다.

형사정책연구원장을 겸임 중인 한 교수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9월 20일 오후에 소위 증명서 발급 의혹 관련 참고인으로 검찰에 나가 진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23일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자녀들의 허위 인턴 경력증명서와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은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 [캡쳐=페이스북]

한 교수는 “정치적 폭풍 속에서 진실이 제 모습을 드러내기란 참 어렵다”며 “의혹 증폭에는 한 건, 하루로도 충분하지만 그 반박과 해명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식과 경험칙에 부합하지 않는 의혹제기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의혹이 곧 사실이 되는 건 아니다”며 “과도한 억측이 진실을 가리지 않았으면 하고 차분히 사실이 밝혀지기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또 “기자들의 취재가 직장이 아닌 저희 집 부근에서도 계속되고 있다”며 “저의 이웃과 가족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저희 집 부근에서 취재활동을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 교수는 이어 “저로서는 쉽지 않은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업무협의와 지시도 하고 대외 MOU도 체결하는 등 원장으로서의 업무수행에 영향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저에 대한 과도한 취재열기가 형사정책연구원의 연구활동을 방해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 한 교수를 불러 인턴증명서 발급 경위와 조 장관의 관여 여부 등에 대해 10시간 넘게 조사했다. 한 교수는 검찰에 “오래된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관련 의혹을 대체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imb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