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 의원 15명 “손학규, 하태경 징계 고수하면 중대 결심”

기사등록 : 2019-09-24 09: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4일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
"징계 결정 자체가 원천무효"

[서울=뉴스핌] 김승현 이서영 기자 = 바른미래당 의원 15명은 24일 손학규 대표가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계속 유지한다면 ‘중대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중대 결심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집단 탈당 또는 분당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9.24 kilroy023@newspim.com

권은희, 김삼화, 김수민, 김중로, 신용현, 오신환, 유승민, 유의동, 이동섭, 이태규, 이혜훈, 정병국, 정운천, 지상욱,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가 원천무효임을 선언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9월 18일 밤 손 대표에 대한 비판 발언을 이유로 하 최고위원에게 당직직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이들은 “징계 결정 자체가 원천무효다. 징계결정이 있기 전, 절반이 넘는 최고위원들이 정치적 중립성을 상실한 안병원 윤리위원장 불신임요구서를 당대표와 최고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며 “따라서 불신임요구서 제출과 함께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원장은 자격을 상실한 것이며, 자격 없는 윤리위원장이 내린 징계결정은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징계 내용이 부당하다. 윤리위가 징계사유로 든 당시 하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린 구태정치인의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이라며 “특히 일부 오해 소지가 있었다 해도 당사자가 4차례나 사과의 뜻을 밝혔고 손 대표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징계 의도가 불순하다. 이번 징계는 공교롭게도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 이상 되지 않으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가 터져 나온 직후였다”며 “손 대표가 당권 유지를 위해 윤리위원회를 동원해서 반대파를 제거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정치적 발언을 이유로 당원들이 선출한 최고위원을 중징계에 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손 대표는 당을 극단적인 갈등과 분열로 몰고 가는 잘못된 징계결정을 즉각 바로잡아야 한다”며 “손 대표가 하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해 당을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상황으로 몰고 간다면, 우리 국회의원들은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울러 손 대표는 국민과 당원에게 선언한 당 지지율 10% 미만 시 사퇴약속을 즉각 이행하라”며 “약속을 어기는 정당은 그 어떤 국민적 신뢰도 결코 받지 못함을 명심하고 대국민 약속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24 kilroy023@newspim.com

이태규 의원은 성명서 발표 후 ‘중대 결심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의원들의 여러가지 논의들이 있지만 이 자리서 말하는 것은 적절지 않다”며 “지금이라도 손 대표가 이성 회복해서 정상적으로 민주 정당의 과정과 절차에 의해서 본인 한 말 책임 지고 걸맞는 정치 행위 할 것 요청한다”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데드라인이 언제냐’는 질문에 “구체적인 시간을 정한 것은 아니고 의원들 의견을 모아가는 중”이라며 “부당한 징계를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리더십의 한계를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욱 의워는 “손 대표한테 항의차 방문해서 말씀을 드린 적이 있다. 아무런 리더십을 발휘할 능력도, 의지도 없다”며 “식물 대표다. 더 이상 존재가치가 없다”고 단언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