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화웨이 CEO, 미국에 5G 기술 사용 권한 줄 의향 표명

기사등록 : 2019-09-27 09: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기업이 차세대 5G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지급할 의향이 있다고 CNBC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런정페이 CEO는 이날 CNBC 앵커 크리스틴 탄이 진행하는 방송에 토론 패널로 출연해 화웨이 라이선스는 미국 기업들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미국 기업을 점찍어 말한 이유에 대해 한국과 유럽, 일본 등은 이미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는 반면 "미국은 현재 그러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화웨이와 미국 5G [사진=로이터 뉴스핌]

런정페이 CEO는 이같은 조치를 통해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 기업이 라이선스를 갖게 되면 그들은 우리의 기술을 사용해 전 세계 경쟁사들과 겨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5G 기술 개발 경쟁은 동일선상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해당 분야에서 화웨이가 선두를 점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런정페이 CEO에 따르면 라이선스에는 화웨이의 독자적 5G 기술과 관련된 소스코드, 하드 및 소프트웨어, 제조 방법 등이 포함된다. 칩셋의 디자인도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런정페이 CEO는 미국이 화웨이를 거래 제한 목록에 올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런정페이 CEO의 이같은 발언은 화웨이 제재를 둔 미중간 지속적 갈등을 배경으로 한다. 미국은 중국 정부가 화웨이 기기를 이용해 스파이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우방들에 화웨이 퇴출 동참을 압박해왔다. 이에 일본과 호주 등 일부 국가는 화웨이를 5G 장비 입찰에서 배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또한 지난 5월 화웨이와 화웨이 계열사를 거래 제한 목록에 올려 미 기업들이 이들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특별허가를 받도록 했다. 구글은 이 조치로 화웨이에 대한 오픈 소스 라이선스 제품을 제외한 소프트웨어 이전, 기술 서비스 지원 제공을 중단했다. 이후 트럼프 행정부는 미 기업들이 혼란을 겪을 것을 고려해 거래 제한을 90일 유예한 뒤 이를 11월까지 추가 연장했다.

한편, 26일 블룸버그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업의 화웨이 거래 제한 유예를 추가로 연장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lovus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