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유돈케어 다시보기] ETF, 기초부터 알아보자

기사등록 : 2019-10-01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현성 기자 = '유돈케어' ETF 시리즈 첫 시간입니다. 아직은 생소한 ETF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짚어보겠습니다.

ETF란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상장지수펀드라고도 합니다. 

ETF를 알기 위해서는 ETF 용어를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 잘 정리된 ETF 용어를 먼저 익히신 후에 따라오세요~

ETF 용어를 익혔으면 ETF 구조를 알 차례입니다. ETF는 발생시장/유통시장에서 거래가 이뤄집니다. 발행시장에서는 일반 투자자가 아닌 기관 투자자가 ETF를 거래하는 곳으로, 설정·환매 절차가 나타납니다. 유통시장에서는 일반적인 ETF 거래가 이뤄집니다.  

발행시장에서 나타나는 설정 프로세스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환매 과정은 설정 과정과 반대로 나타납니다.  

실제 거래가 이뤄지는 유통시장에서는 유동성공급자(LP)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LP는 호가를 공급해 거래를 원할하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ETF 기본 구조를 익혔으면 ETF 투자의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이기 때문에 인덱스 펀드와 동일한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수익을 내지는 못해도 손해를 볼 가능성은 낮은 게 특징입니다. 또한 시장 방향성에 투자하기 좋습니다. 지수와 연동된 상품이 많은 ETF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노력과 지식을 요하는 상품입니다.

펀드와 비교해 환금성이 좋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펀드의 경우 원하는 시점에 즉시 환매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주식의 특징을 가진 ETF는 원하는 시점에 환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PDF로 자산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장 시작 전에 공개되는 PDF로 자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상장된 ETF를 거래할 때는 세금에서 이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 액수에 따라 세제상 유불리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TF는 펀드에 비해 보수가 낮다는 점도 꼼꼼하게 살피시기를 바랍니다. 보수가 낮은 ETF는 하루 0.000033%의 보수로 ETF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ETF 구조와 ETF 투자의 장점을 중심으로 ETF를 살펴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ETF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ETF 특징에 대해 좀 더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유돈케어' 함께해요~

hslee@new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