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GAM

[유돈케어 다시보기] ETF 종류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

기사등록 :2019-10-10 13:50

[서울=뉴스핌] 이현성 기자 = '유돈케어' ETF 2화를 시작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ETF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국내 주식형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식형 ETF는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ETF가 많습니다. KOSEF200TR은 대표지수인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채권형 ETF는 어떨까요? 채권형 ETF의 가장 큰 특징인 주식과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인데요. KOSEF국고채10년 역시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ETF에는 파생형/합성형이 있습니다. 파생형은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운용하는 ETF입니다. 

합성형 ETF는 '합성' 방식으로 ETF 상품을 만는 것인데요. 스왑계약을 통해 합성형 ETF가 탄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레버리지/인버스 ETF에 대해서도 짚고 가겠습니다. 파생형/합성형에는 레버리지/인버스 ETF가 있습니다. 레버리지는 일간 수익률의 양의 2배를 추종하고 인버스는 일간 수익률의 음의 1배를 추종합니다. 아래 사진은 레버리지 수익률이 산출된 과정을 보여줍니다.

인버스 ETF는 '일간 수익률'의 음의 1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할 때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합성형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제한이 있는 곳에 투자를 가능하게 도와준 것이 바로 합성 방식입니다. 직접투자가 어려운 신흥국에 합성형 ETF로 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다음으로는 살펴볼 ETF는 테마형 ETF입니다. 해외에는 국내보다 다양한 테마형 ETF가 많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4차산업혁명의 원조로 불리는 미국에 상장된 테마형 ETF의 종류가 많습니다. 김종협 키움투자자산 팀장은 테마형 ETF 투자는 미국에 상장된 ETF로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ETF는 없을지 궁금한데요. 김종협 팀장은 미국 장기 국채 투자는 안전자산 투자의 기본이라고 말합니다. 채권 투자는 단위가 커 개인 투자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펀드나 ETF 투자를 추천하는데요. 그 중에서 김 팀장은 iShares20+Year Treasury Bond ETF를 소개했습니다. 20년 이상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안전하게 투자하는 ETF가 있다면 가장 위험한 ETF도 있습니다. 3배짜리 레버리지 커머디티 ETF입니다. ProShares UltraPro 3x Crude Oil ETF인데요. 수익성은 높지만 변동성이 매우큰 상품입니다. 김종협 팀장은 "절대 일주일 이상 투자하라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ETF는 저보수 ETF입니다. JPMorgan BetaBuilders U.S. Equity ETF는 S&P500과 비슷한 지수를 추종하지만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는 밝히지 않는 방식으로 지수비용을 아끼고 있습니다. 

저보수 ETF까지 알아봤는데요. 김종협 팁장은 "ETF에 대해 잘 알아보고 투자한다면 보수도 낮고 성과도 좋은 ETF 투자가 가능할 것"이라며 저보수 ETF까지 다양한 종류의 ETF를 소개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ETF 종류에 대한 이해 놓치지 마시고 다음시간에도 '유돈케어' 함께해요~


hslee@new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