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우리은행, DLF 불완전 판매…고위험 상품 확인서 안받아"

기사등록 : 2019-10-08 10: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 "일반 창구에서도 DLF팔아"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우리은행이 파생결합펀드(DLF)를 파는 과정에서 불완전 판매를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DLF 상품을 일반 은행 창구에서 판매한 경우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독일 국채금리 연계 DLF를 파는 과정에서 '고위험 상품 확인서'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8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2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21 leehs@newspim.com

금융 투자자들은 상품에 가입하기 전 자신의 투자 성향을 측정한다. 안정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공격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만약 자신의 투자 성향보다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 가입할 때는 표준투자권유준칙에 따라 '부적합 금융 투자 상품에 거래한다'는 내용에 서명해야 한다.

우리은행 독일 국채금리 연계DLF에 가입한 전체 투자자 647명 중 30명이 고위험 상품 확인서 작성 대상이었다. 그런데 우리은행은 30명 중 5명에 대해서는 확인서를 받지 않았다.

통상 신청 서류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서류가 미비하면 가입이 어렵다. 그런데 우리은행이 서류가 미비한 고객들까지 가입을 시켰던 셈이다. 심사 과정에 구멍이 있었거나 의도적으로 무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우리은행은 DLF상품을 일반 은행 창구에서도 판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DLF상품은 보통 자산가들이 이용하는 프라이빗뱅크(PB)센터나 영업점 PB실에서 판매한다. 그런데 우리은행은 52명의 고객(전체 가입자의 8.4%)에게는 일반 은행 창구에서 DLF를 팔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최소 투자금액이 1억원 이상에 달하는 사모펀드 상품을 은행 일반 창구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똑같은 DLF 상품을 팔았던 하나은행은 일반 영업점ㄷ에서 판매한 사례가 없었다.

김종석 의원은 "고객들이 이를 은행의 통상적인 저축형 상품으로 오해할 소지가 다분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구체적 정황을 살펴보면 금리 등의 요소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도덕적 해이 부분이 다수 발견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DLF사태에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모두 불완전 판매 의혹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은행별 과실에 비례하는 엄중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