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합참, 방공식별구역 침범 방지대책 세운다…러시아 공군과 '핫라인' 설치

기사등록 : 2019-10-08 13: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과도 핫라인 추가 설치 협의 중…中 “한국 제안에 공감”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대한 주변국 항공기의 빈번한 침범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러시아 공군과 핫라인(비행정보 교환용 직통전화)을 설치하고 중국과 핫라인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합참은 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2019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주변국 항공기의 카디즈 침범 방지를 위한 군사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0.08 pangbin@newspim.com

한‧러 양국은 지난 2004년부터 핫라인 설치를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16일 핫라인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MOU) 문안 협의가 완료됐다. 양국은 이달 22일 열리는 한‧러 합동군사위원회에서 MOU 체결시기 및 형식을 추가로 협의할 예정이다.

또 중국과는 ‘한‧중 공중 핫라인’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한‧중간에는 우리 1MCRC(중앙방공통제소)와 중국 북부 전구 간 핫라인이 설치돼 운용 중인데, 우리의 2MCRC와 중국 동부전구간 핫라인을 설치하는 방안을 중국과 협의 중이다.

합참은 이를 위해 지난 4월 제6차 한‧중 방공실무협의 당시 핫라인 추가 설치를 중국 측에 제안했다. 이에 중국 측은 “한국 측 제안에 공감하나 의결 권한이 업으므로 상부인 중앙군사위원회에 보고한 후 승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한 상태라고 합참은 전했다.

러시아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A-50. 군 당국에 따르면 A-50은 지난 7월 23일 오전 독도 영공을 침범했다. [사진=일본 통합막료감부 보고서]

한편 합참에 따르면 중국과 러시아가 카디즈를 침범한 횟수는 2019년에만 각각 25번, 13번이다. 특히 지난 7월에는 러시아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인 A-50 1대가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나 침범해 우리 공군 전투기가 긴급 출격, 경고 사격했던 바 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