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이낙연, 일왕 즉위식 계기 아베와 만남…한일관계 복원 전면 나서

기사등록 : 2019-10-14 06: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베 총리와 회동…강제징용·경제보복·지소미아 언급 주목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정부 대표 자격으로 참석한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대일특사 역할을 맡은 이 총리는 24일까지 일본에 머물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도 만나 한일관계 회복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13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오는 22일 출국해 오후에 열리는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고 당일 저녁 궁정연회에도 참석한다. 23일에는 아베 총리 주최 연회와 일본 정재계 주요 인사 면담, 동포간담회 등의 일정이 예정돼 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제 18호 태풍 ’미탁‘ 대비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01 alwaysame@newspim.com

◆'지일파' 이낙연 기대론 커져…아베와 개인적 인연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23일 연회에서 만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국과 일본의 최고위 지도자가 공개석상에서 직접 대화를 하는 것은 1년 만이다.

이 총리가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며 대화를 통해 양국 관계를 풀어가자는 뜻을 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연회에는 수십명의 각국 대표단이 참석해 면담시간도 20분을 넘기 어려우며 한일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가 이뤄지긴 어려워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아베 총리와의 별도 회담 일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별도회담이 열리면 이 총리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언급할 전망이다.

이 총리는 국내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으로 꼽혀 이번 방일을 계기로 한일 관계 개선에 일정 부분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그는 동아일보 기자 시절 도쿄 특파원을 지냈고, 국회 한일의원연맹 수석부회장을 맡은 바 있다. 일본 관료뿐 아니라 정재계 인사들과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도 여러 차례 만난 인연이 있다. 지난 2005년 아베 총리가 관방장관이 되기 직전 서울을 찾았을 때는 삼청각에서 사적으로 술잔을 기울인 일화는 유명하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때 공식 만남을 가졌다.

통상 국무총리의 해외 순방에는 외교부 제1차관이 함께하기 때문에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이번 일본 방문에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조 차관 역시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꼽히며 지난 7월에는 비공개 특사로 일본을 찾아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대책을 논의하기도 했다.

조 차관은 이 총리를 보좌 임무를 맡아 그의 카운터파트인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공식 협의를 갖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차관이 비공식 만남을 통해 외교 현안을 논의할 가능성은 있다.

◆가시적 성과 쉽지 않아…청와대도 신중모드

다만 강제징용 배상판결 해법에 대한 한일의 입장차가 커 이 총리의 일본 방문이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오긴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무역분쟁도 세계무역기구(WTO) 협의가 이뤄지고 있어 양국 모두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기 어렵다.

하종문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는 이 총리의 방일에 대해 “한일 양국이 대화를 통해 해결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조금씩 표명한 것 같아 진일보한 모습”이라면서도 “한일 어느 한쪽도 현재는 양보를 해서 얻을 수 있는 국내정치적 이익이 작아 상황관리 수준으로 끝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진구 경남대 교수는 “이번 일정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어떤 메시지를 갖고 가느냐가 중요하다”며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계기로 한일 정상이 만나자는 제안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대화의 수준이나 폭을 높이고 넓힌다는 점에서 의미가 분명히 있다”면서도 양국관계 회복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수출 규제를 시행령까지 고쳐서 시행하는 상태에서 이걸 전제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며 “완전한 원상회복이 되려면 사전에 긴밀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