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2019 국감] 은성수 "케이뱅크, 대주주 통한 증자 유도"

기사등록 : 2019-10-21 12: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12월이면 BIS 비율 10% 미만될듯"
2금융권 부동산 PF 급증도 지적…은 위원장 "종합적 대응할것"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케이뱅크와 관련, "대주주를 통해 증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종합감사에서 "케이뱅크의 BIS(국제결제은행) 비율이 12월이면 10%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다. 매각까지 고려하고 있느냐"는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통상 BIS 비율이 10% 아래로 떨어지면, 금융당국의 관리를 받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04 leehs@newspim.com

케이뱅크는 올 1월 KT 주도 하에 5900여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 자본금을 1조원대로 늘릴 계획이었다. 하지만 KT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해당 계획은 잠정 연기됐다. 이후 모든 신용대출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등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 276억원 규모 전환주 유상증자를 한 뒤, 대규모 유상증자를 위해 주요주주 및 신규주주와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다. 

유동수 의원은 "카카오뱅크는 최근 5000억원 증자를 하면서 BIS 비율이 14%까지 올라갔지만, 케이뱅크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은 위원장은 "우리도 이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우선 케이뱅크가 대주주를 통해 증자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대화를 하면서 실제 증자로 이어질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2금융권의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도 지적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부동산 PF대출은 2018년 39조원으로 2013년 이후 매년 10%씩 증가했다. 특히 은행은 줄었지만 보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부동산 PF가 늘었다. 

은 위원장은 이에 대해서도 "부동산 PF 익스포저가 확대되는 것이 맞다"며 "PF금융 실태조사 등을 비롯해 종합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