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표현의 자유 논쟁, 소녀상 이어 '위안부 영화'로 이어지나

기사등록 : 2019-10-25 09: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위안부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주전장'이 일본 지역 영화제 상영 취소 통보를 받았다고 25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영화제 측은 해당 지자체에서 우려를 전해왔단 점을 고려해 상영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최근 일본 내에서 일고 있는 표현의 자유 논란이 한층 거세질 지 주목된다. 일본에선 지난 14일 폐막한 국제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로 인해 공권력이 예술 작품을 검열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테러 예고 등으로 인해 일부 기획전을 중단했던 게 발단이었다. 해당 기획전은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평화의 소녀상 등 일본 공공시설에서 거부당한 작품을 전시하는 기획전이었다. 이후 일본 문화청이 지급하기로 했던 보조금을 교부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검열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영화 '주전장' 포스터 [사진=주전장 공식 트위터]

◆ 전시회 이어 영화제도 '표현의 자유' 논란

영화 주전장은 오는 27일 가와사키(川崎)시에서 개막하는 '가와사키신유리 영화제' (KAWASAKIしんゆり映画祭)에서 상영 예정이었지만, 취소됐다.

신문에 따르면, 상영 취소는 공동 주최 측인 가와사키 시가 영화제 주최자인 NPO '가와사키 아트'에 우려를 전달한 이후 이뤄졌다. 

영화제 운영 비용은 총 1300만엔으로 이 가운데 600만엔을 시에서 부담한다. 작품 선정은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스태프 약 70명이 투표로 결정한다. 

주전장의 배급회사 '돈푸'(東風)에 따르면 지난 6월 영화제 사무국에서 상영 타진 연락이 왔다. 8월 5일엔 영화제 사무국으로부터 상영회 신청서가 도착했다. 

그런데 그날 오후 갑자기 사무국으로부터 "출연자에게 소송 당할 가능성이 있는 작품을 시가 관여하는 영화제에서 상영하는 건 어렵지 않냐는 시 측 얘기가 있었다"는 연락이 왔다. 이후 9월 9일 영화제 상영 신청을 정식 취소하는 문서가 도착했다. 

주전장의 일부 출연자는 해당 영화에 대해 "'학술 연구를 위해' 설명했던 내용인데, 상업영화로 공개되면서 저작권과 초상권의 침해를 받았다"며 감독인 미키 데자키 씨와 돈푸를 상대로 상영금지와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6월 제기했다. 

가와사키시 시민문화진흥실 담당자는 아사히신문 취재를 통해, 주최 측을 통해 제소 사실을 알게 된 뒤 시청에서 검토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담당자에 따르면 시 측은 '재판받을 가능성이 있는 작품을 상영하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다'는 뉘앙스를 주최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상영에 개입할 생각은 없다"며 "우려를 전달했고 최종적으로는 주최자가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최 측인 나카야마 슈지(中山周治) 가와사키신유리 영화제 대표는 "출연자에게 제소된 작품은 상영하지 않기로 했다"며 "리스크가 예상되기 때문에 관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없는 사태를 생각했으며, 영화제 존속을 위해선 어쩔 수 없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주전장의 데자키 감독은 일련의 사태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지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정부 의향에 따른 작품 밖에 상영할 수 없게 된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야스오카 다카하루(安岡卓治) 일본영화대 교수는 오는 11월 주전장 상영회를 열고, 데자키 감독 등이 등단하는 공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주전장 상영 취소로 인해 표현의 자유 논란이 거세질지도 주목된다. NHK에 따르면 아이치 트리엔날레 측은 문화청의 보조금 불교급 방침에 대해 불복 신청을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일본 문화청은 불교부 방침 이유로 보조사업 신청 당시 절차 상의 문제를 들고 있지만, 일본 내에선 공권력의 검열이란 비난이 일고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