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전자, 새 폴더블폰은 '기존 스마트폰 가로로 반 접는 방식'

기사등록 : 2019-10-30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개발자콘퍼런스서 새 폴더블 폼팩터 공개
보다 콤팩트한 크기..."주머니에 쉽게 들어가"

[산호세(미국)=뉴스핌] 심지혜 기자 = 삼성전자가 새로운 폴더블폰 폼팩터를 공개했다. 최근 나온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커진 화면을 책처럼 접는 방식이라면 앞으로 나올 제품은 기존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에 가로로 반 접는 방식이다. 마치 과거 '폴더폰'을 연상시킨다.

삼성전자는 29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San Jose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에서 새로운 폴더블폰 폼팩터를 소개했다. 

[산호세(미국)=뉴스핌] 심지혜 기자 = 삼성전자가 새로운 폴더블폰 폼팩터를 공개했다. 최근 나온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커진 화면을 책럼 접는 방식이라면 앞으로 나올 제품은 기존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에 가로로 접는 방식이다. 2019.10.29 sjh@newspim.com [제공=삼성전자 뉴스룸]

새 폴더블폰은 클렘쉘 타입(조개 모양)으로 기존 스마트폰을 가로로 반 접는 방식이다. 갤럭시 폴드의 경우 펼치면 큰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두 손으로 사용해야 해 기존 스마트폰과는 다른 사용자경험(UX)을 준다. 삼성전자는 이를 고려해 기존 스마트폰과 비슷한 UX를 유지하면서 대화면과 휴대성의 장점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조연설에 나선 정혜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프레임워크 개발그룹 상무는 "더 콤팩트한 크기의 새로운 접는 기술이 나올 수 있다"면서 "새 폼팩터는 주머니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크기다.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찍는 등의 스마트폰을 사용성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상무는 새로운 타입의 폴더블폰의 생태계를 만드는데 개발자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정 상무는 "우리는 폴더블폰 시장 개척자로서 모든 혁신적인 폼팩터가 동일한 혁신적인 사용 경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기술을 위해 개발자들의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삼성전자가 새로운 폴더블폰에 대해 공개한 것은 간단한 이미지가 전부다. 어떤 사용자환경(UI)이 적용될 지, 언제 출시될 지 등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새로운 타입의 갤럭시 폴드는 내년 초 쯤 출시될 것으로 전해진다. 6.7인치 화면 크기에 커버 윈도 소재를 기존의 투명폴리이미드(PI)가 아닌 초박막강화유리(UTG)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디자인의 독창성을 가져가기 위해 명품 디자이너 톰브라운과 협업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단순히 제품 사양뿐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차별화 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새 폴더블폰은 내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공개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올해 출시한 폴더블폰도 지난해 SDC 18에서 소개한 후 올해 MWC2019에서 공개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