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토부, B737NG 점검·수리 조기 시행...항공사간 예비부품 공동활용 검토

기사등록 : 2019-10-30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다음달 중 비상 대응훈련·정비방식·운항통제 국적 항공사 전수조사

[서울=뉴스핌] 권민지 기자 = 국토교통부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항공사 안전 사고에 대한 대책을 내놨다. 이달 중 9개 항공사의 비상시 대응훈련, 정비방식, 운항통제 절차 등에 대한 점검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9개의 국적 항공사 경영진, 운항·정비본부장 등과 긴급 안전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한항공 보잉 737-900ER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이달에만 아시아나항공 엔진시운전 중 화재, 티웨이항공 이륙중단, 대한항공 연료밸브 고장 및 지연, 제주항공 회항 등의 안전장애가 발생한 것에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12월 동계 성수기 전 두 차례의 안전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1단계는 △조종사 비상 대응훈련 △반복 고장 발생 기종·부품에 대한 정비방식 △비상 시 운항통제 절차 등 3개 분야에 대한 점검으로 다음달 중 시행된다.

12월에는 △안전관리시스템 (SMS) 이행실태 △승무원 휴식시간과 항공신체검사 운영실태 △비상시 기장과 객실승무원간 상황전달체계 등을 추가 점검하는 2단계 점검을 마칠 예정이다.

제주항공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지난 25일 회항 과정에서 발생한 미흡 사항을 철저히 진단할 것"이라며 "개선된 자체 안전운항체계를 다음달까지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동체균열이 발견된 B737-NG 기종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현재 국내에는 B737-NG 항공기 150대가 운항 중이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10일 비행횟수가 3만회 이상인 우선점검대상 항공기 42대를 검사해 9대의 항공기에서 균열이 있음을 확인했다. 각 항공사는 운항 중단 조치에 들어갔다.

항공사별로 운항이 중단된 항공기는 대한항공 737-900 5대, 진에어 737-800 3대, 제주항공 737-800 1대다.

다음달 초 제조사인 보잉 기술진이 방한해 해당 항공기를 수리할 예정이다. 이후 정부 항공안전 감독관이 감항성(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 개선지시 이행 완결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나머지 108대 중 2만 2600회 이상의 비행을 한 22대는 다음달까지 점검을 완료한다. 그 외 86대 또한 2만 2600회 비행 도달 이전에 점검을 선제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이 시행 중인 예비부품 공동활용 사례를 타 항공사와 공유하는 방안도 논의 됐다.

권용복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국민안전에는 양보가 없다는 원칙 아래 항공안전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편안한 교통기능이 제공되도록 안전개선사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dotor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