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현장에서] '중진 물갈이론'에 "예의 없다" 받아친 '버럭' 이해찬

기사등록 : 2019-10-30 17: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물갈이론' 일축... "총선룰 따라 도태되는 사람은 있을 것"
의원수 10% 확대 질의에..."300명 넘기지 않는 게 당론"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사람을 어떻게 물갈이 하느냐. 예의 없는 용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명 '중진 물갈이론'에 크게 반발했다. 인위적인 선수교체 없이 총선룰에 따르겠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인적 쇄신을 위해 중진들을 중심으로 컷오프가 단행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공식적으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이 대표는 30일 오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진 물갈이를 포함한 인재영입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총선룰에 맞춰 민주적으로 진행하다보면 결과에 의해 도태되는 사람도 생길 것이고 신인도 들어올 것"이라며 추측성 보도에 선을 그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차 정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10.30 kilroy023@newspim.com

이 대표는 특히 "인위적으로 물갈이하고 쫓아내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라며 '예의'를 강조했다. 평소와 달리 살짝 높아진 목소리였다.

그러면서 "의원들 중에서도 공식·비공식적으로 제게 출마하지 않겠다고 하는 분들이 여럿 있다"며 "이름을 거론할 때가 아니라서 얘기를 안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야당이 주장하는 '의원정수 10%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미 당론으로 확정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일축했다.

이 대표는 "당에서는 지역구 225석에 비례 75석을 둔 연동형으로 확정했다. 300명을 절대로 넘지 않아야 한다는 당론을 갖고 있기에 그 원칙을 갖고 앞으로 다른 당과도 협상하도록 하겠다"고 확언했다.

그는 이어 "세비를 줄이고 의원 수를 늘리면 되지 않겠느냐고 하는데 국민들은 그것을 원하는 게 아니다. 국회의원들이 지위를 갖고 있는 것을 일종의 특권으로 보기에 특권층의 숫자가 느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기자석에서는 '국민들이 의원정수 확대를 원치 않는데, 의원정수를 줄이자는 자유한국당 제안을 받지 못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잠시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차분하게 설명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의원 숫자를 더 줄이면 특권을 가진 사람이 줄어들진 모르지만 한 사람의 특권은 더 많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례대표는 물론, 상임위에서도 의원 숫자가 줄어들면 더 과점된다. 어떻게 보면 특권을 더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차 정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30 kilroy023@newspim.com

이 밖에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이후 '지도부 책임론'이 나오며 무거운 분위기가 이어졌다. 이 대표는 "국민께 송구한다"면서도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사퇴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무거운 공기가 가볍게 퍼진 순간도 있었다. 대표의 유감 표명이 너무 늦게 나왔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 대표는 "지난 한 주간 러시아에 다녀오지 않았느냐"며 웃음으로 받아쳤다.

민주당 인재영입과 관련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실세'라는 얘기가 나온다며 '그의 실제 역할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자 "민주연구원장"이라고 답해 장중에 웃음이 번졌다.

이 대표는 "우리 당 누구 하나 실세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며 "(제가) 당 대표를 맡은 이후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구조로 운영하기에 모두가 자기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