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박원순 서울시장, 광화문광장 지역주민 직접 찾아 소통 나선다

기사등록 : 2019-10-31 12: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박원순 시장이 '새로운 광화문광장'만들기에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광화문광장 주변 5개 동을 직접 찾아 현장소통에 나선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오는 11월 1일과 3일 이틀간 △삼청동(1일) △사직동(1일) △청운효자동(3일) △부암동(3일) △평창동(3일)을 차례로 방문한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현장 곳곳과 골목골목을 누비며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가감 없이 들을 예정이다.

현장 소통을 마친 3일 오후 3시30분에는 종로구청 강당 한우리홀(종로소방서 4층)에서 현장에서 나온 쟁점 그리고 현장에서 미처 만나지 못한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합동 현장토론회를 갖는다.

박원순 시장이 주재하고 광화문 인근 주민 누구나 참여해 시간제한 없는 끝장토론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현장에서 수렴한 의견과 현장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 등은 이후 광화문광장 홈페이지에서 시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박원순 시장의 찾아가는 현장소통이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위한 시의 전 방위 시민소통의 하나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9월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시민 목소리를 치열하게 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 공개토론, 시민 대토론회, 온라인토론와 같은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시민소통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시민단체-외부전문가가 모인 자리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왜 필요한가?(부제 :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를 주제로 '2차 토론회'를 갖는다. 오는 11월 7일 오후3시 서울시 신청사 대회의실(3층)에서 개최하는 2차 토론회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한 1차 토론회에 이은 것이다. 1차 토론회는 지난 10월 18일(금) 반대입장 시민단체와 전문가, 일반시민 등 약 35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바 있다.

2차 토론회 주제는 다. 1차 토론회 결과와 보행 중심의 도심부 교통정책에 대해 공유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진동 서울시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장이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에 대해 발제한다. 토론자는 △김광일 녹색교통운동 협동사무처장 △김규원 한겨레신문 기자 △김도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 △남복희 광화문시민위원회 시민위원 △백인길 대진대 도시부동산공학과 교수 △신건수 경남대 건축학부 교수 △오성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보행환경연구센터장 △하동익 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교수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한다.

토론회는 약 2시간 동안 자유토론으로 진행된다. 박원순 시장은 1차 토론회에 이어 2차 토론회에도 참석해 끝까지 함께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역현장으로 찾아가 실제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현재 문제점, 주민이 원하는 광화문광장의 모습을 경청하고 그 목소리를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담겠다"며 "이와 별개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지난 1차에 이어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