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단독] 서울시교육청, 남부3구 공청회 추진...'이중언어특구' 오해 푼다

기사등록 : 2019-11-01 13: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월 중 공청회 등 개최 추진, '중국화' 오해 해소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영등포·금천·구로(남부 3구) 이중언어특구 지정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을 추진한다. 조희연 교육감 발언으로 시작된 해당지역 '중국화' 우려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다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교육 정책 마련에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1일 뉴스핌과 통화에서 "11월 안으로 남부 3구 이중언어특구와 관련해 주민 의견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내부 검토 및 승인은 끝났고 적절한 시점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2019.10.18 mironj19@newspim.com

이번 주민 의견 수렴 자리는 "남부 3구를 이중언어특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발언을 해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교육감은 지난 달 거점형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남부 3구의 학생들은 이중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 학생은 외국어를, 다문화 학생은 한국어를 배워 이중언어를 활성화하자는 취지에서다. 다문화 학생이 많은 남부 3구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 시너지 효과를 내자는 설명이다.

남부 3구의 발전을 위해 서울시교육청에선 교육력을 제고하고 지역에선 안전·돌봄 서비스를 강화해야 하자는 게 전체적인 구상이다. 특히 남부 3구를 '세계시민교육도시'로 키우는 게 핵심이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다는 등의 이유로 거세게 반발했다. 특히 중국권 다문화 학생이 많은 지역특성을 감안할 때 서울시교육청의 이중언어특구 추진이 '중국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학부모들의 우려다.

이런 불만은 서울시교육청 시민 청원으로 이어진 상태다. 

지난달 23일 시작된 '영등포·구로·금천구의 이중언어특구 지정, 결사 반대한다'는 제목의 청원은 5875명(11월 1일 오전 10시 기준)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석면으로 된 화장실 문이나 정수기도 예산 부족으로 교체·설치하지 못 하고 있다"며 "이러한 교육 여건에서 왜 남부 3구 아이들이 중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해야 하는 것인지 도저히 납득이 가질 않는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남부3구 지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의견 수렴 자리를 마련, 중국화에 대한 오해를 불식 시킨다는 입장이다.

주민 의견 수렴 방식은 △전문가 토론 △시민 토론 △서울시교육청이 정책을 설명하는 형태의 공청회 등이 논의되고 있다. 대상은 남부 3구 주민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남부 3구 이중언어특구 지정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중언어특구 지정을 검토하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 의견 수렴 방식은 다양하게 논의 중"이라며 "이번 자리를 통해 발언의 오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