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중기부 9번째 자상한기업에 한국철도시설공단 선정

기사등록 : 2019-11-21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업 벤처기업들의 신속한 업무처리 위한 철도역사 내에 스타트업 라운지 5개소 구축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9번째 자상한 기업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선정됐다.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이다.

21일 중기부는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과 한국여성벤처협회간 '창업·벤처·중소기업인들의 일·가정 양립 및 창업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상한 기업은 기업·기관 등이 보유한 인프라,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협력사·미거래기업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을 뜻한다.

이번 9호 협약은 철도공단이 여성벤처기업 등 중소·벤처기업의 복지 수준 향상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사표명에 따라 성사됐다.

먼저 철도공단은 창업·벤처기업들의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주요 철도역사 공간에 이동식 사무와 회의가 가능한 '스타트업라운지' 5개소를 구축한다.

구축지역은 공덕역(서울·경의중앙선), 대전역(충청·경부선), 센텀역(경상·동해남부선), 강릉역(강원·강릉선), 익산역(호남·호남선+전라선+장항선 분기 및 KTX 환승역) 5곳이며, 철도시설공단에서 리모델링을 걸쳐 오는 2020년 상반기 중 개방할 예정이다.

이용자들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해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k-startup.go.kr)에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고, 창업·벤처기업인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철도공단은 여성벤처기업 등 중소·벤처기업의 복지환경 개선을 위한 자상한 어린이집 3개소를 주요 철도역사 부지에 신설·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영유아들의 입소는 일·가정 양립과 여성 창업 촉진을 위해 여벤협 추천을 거쳐 진행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중소기업 밀집지역, 철도변 등의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상생나무 1만 그루'를 심을 계획이다. 대상 지역과 위치는 철도공단과 여벤협, 중기부가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박영선 장관은 "신설법인 수가 지난해 10만개를 돌파했으며, 기술기반 창업기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역사에 공유사무공간이 마련된다는 것은 혁신적 창업생태계 조성에 반가운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뉴스핌 DB]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