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하락...홍콩 갈등으로 미중 '1단계 무역합의' 비관론↑

기사등록 : 2019-11-21 1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의회에서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이 통과된 이후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되며 무역협상 '1단계' 합의가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돼 21일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도피하고 있다.

미국 하원은 상원이 만장일치로 가결한 홍콩인권법안을 20일(현지시간) 통과시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둔 상태다. 블룸버그는 "이르면 21일 홍콩인권법안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질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에 서명할 계획"이라고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짐 라이드 도이체방크 전략가는 "홍콩인권법안으로 인해 '1단계' 합의가 미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 지수와 독일 DAX 지수 모두 0.7% 내리며 2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1.1% 급락하며 근 3주 만에 최저치로 내려섰다. 홍콩 항셍 지수는 1.6%, 일본 닛케이 지수는 0.5%, 중국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0.3% 각각 하락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도 일시 0.6% 하락한 후 낙폭을 0.2%로 좁힌 상태다. 간밤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모두 하락 마감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21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미중 1단계 합의가 연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최근 S&P500 주가지수는 사상최고치까지 올라섰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국이 보다 광범위한 관세 철회를 요구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도 요구사항 확대로 대응하면서 최종 타결이 내년으로 미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1단계 무역합의의 최종 타결이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면서 "중국이 보다 광범위한 관세 철회를 요구하고 있고 트럼프 행정부도 요구 수위를 높여 맞서면서 협상이 복잡해졌기 때문"이라고 복수의 관계자와 통상 전문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미중은 지난달 10~11일 고위급 무역협상을 통해 중국이 연 400억~500억달러 규모의 미국 농산물을 구매하고, 미국은 지난달 15일 예정됐던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물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25→30%)을 보류하는 선에서 합의를 봤다.

하지만 중국은 세부협상 과정에서 기존 합의와 다르게 미국이 기존에 부과했던 모든 관세와 부과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이 2500억달러 물량에 부과한 25% 관세뿐 아니라 지난 9월 1일 1120억달러 어치 수입품에 매긴 15%의 관세와 오는 12월 15일 계획하고 있는 관세 역시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미국 역시 2단계 합의에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 지식재산권과 강제 기술이전 문제 등의 해결을 요구하며 판이 커졌다는 설명이다.

단기 내 협상 타결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투자자들이 국채와 엔, 금 등 안전자산으로 몰리고 있다.

이날 금 현물 가격은 온스당 1473.56달러로 0.2% 오르고 있다.

독일 국채 가격이 상승하면서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수익률은 2주여 만에 최저 수준에 거래되고 있으며,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도 1.733%로 3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일본 엔은 미달러 대비 이 달 초 기록한 5개월 만에 최저치에서 1% 가까이 오른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중국 위안화는 역내 거래에서 미달러 대비 3주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마리야 베이트만 스테이트스트리트글로벌마켓츠 선임 전략가는 "우리의 단기 전략은 상당히 조심스럽다. 시장이 무역협상 관련 호재와 악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투자자들이 위험자산 거래에 있어 포지션을 구축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덧붙였다.

상품시장에서는 전날 2% 급등했던 국제유가가 오름폭을 축소하고 있다. 전날 국제유가는 미국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큰 폭 감소하고 러시아가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노력에 계속 동참할 것이라는 소식에 상승 랠리를 펼쳤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21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