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방부 "北 창린도 해안포 사격에 항의문 발송, 9‧19 합의 준수해야"

기사등록 : 2019-11-26 11: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포사격 후 미상 음원 포착 및 분석 착수, 오늘 항의"
北, 아직 항의문에 반응 안 보인 듯…軍 "답 기다리고 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하에 서부전선의 남북 접경지역인 창린도에서 포사격을 실시한 것에 대해 국방부는 26일 북한에 재발방지 및 9‧19 남북군사합의 준수를 촉구하는 항의문을 발송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북측의 해안포 사격훈련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며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9‧19 합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의 항의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leehs@newspim.com

우리 군 당국과 북한 측 발표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전 창린도 부대를 방문해 해안포중대 2포에 사격을 지시했고, 북한군은 이에 따라 실제로 사격을 실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보도에서 "해안포중대 군인들은 평시에 자기들이 훈련하고 연마해 온 포사격술을 남김없이 보여드렸다"고 밝혔다.

창린도는 황해도 남단, 백령도 남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북위 38도선 이남에 있는 남북 접경지역이다. 남북이 지난해 9‧19 합의에 따라 포사격 등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로 합의한 구역 이내에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날 북한의 해안포 포사격 행위는 명백한 9‧19 합의 위반으로 볼 수 있다. 국방부도 처음으로 북한의 행위를 '9‧19 합의 위반'이라고 규정했다. 국방부는 그간 북한의 미사일‧방사포 도발과 관련해 '9‧19 합의 위반은 아니고 취지에는 맞지 않는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여 왔다.

군 당국은 지난 23일 북한의 포사격이 있은 뒤 미상의 음원을 포착, 분석 중이었다. 그러다 25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라 이를 '창린도 해안포 사격'으로 공식 평가하고 북한에 재발 방지 및 9‧19 합의 준수를 촉구하는 항의문을 발송한 것이다.

최 대변인은 "매일 두 차례, 오전에 (북한과) 정기통화를 하는 것이 있는데 그 시간대에 (북한에 항의를) 했다"며 "구두로도 했고 항의문도 보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 당국의 항의문 발송에 대해 아직 북한의 반응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최 대변인은 관련 질문에 대해 "오늘 오전에 (항의문을) 보냈고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구두 항의에 대한 반응에는 "언급이 제한된다"며 말을 아꼈다.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접경 지역인 창린도 방어부대를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2019.11.25 noh@newspim.com

최 대변인은 또 일각에서 '군이 23일에 북한의 포사격을 포착하고도 즉각 발표하지 않는 등 은폐를 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그것에 대해선 유감을 표명한다"며 "(포사격 관련 미상 음원을) 파악한 것은 23일 오전이었고 이에 대해 여러 가지 분석할 필요가 있어 분석의 과정을 거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분석 과정 중 북한 매체의 발표가 있었고 그것을 통해 확인했다"며 "일각에서 발표 지연이라고 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이 사격한 포의 종류 등에 대해 분석을 마쳤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북한의 도발에 대해 대비태세가 잘 갖춰져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때그때 대응할 사안에 대해서는 충분히 대비가 돼 있다"며 "국방부는 북측이 9‧19 합의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찰 감시 활동을 하고 이행상황을 확인해 나갈 것이며,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북측에 충실한 이행 및 보안 조치를 지속적으로 제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