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삼성동 현대차GBC 드디어 '첫삽' 뜬다..서울시 건축허가

기사등록 : 2019-11-26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사옥부지에 짓는 현대차그룹 신사옥 GBC가 서울시의 건축 허가를 받았다.

앞서 지난 19일 GBC 신축사업의 마지막 쟁점이었던 공군과의 협의가 완료됨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땅에 지하7층~지상105층(569m) 규모의 국내 최고층 건물과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GBC) 신축사업계획에 대한 건축허가서를 교부했다. 현대차그룹은 각종 영향평가와 사전심의를 마치고 지난 2월 서울시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이번 서울시의 건축허가는 지난 19일 국방부, 서울시, 현대차그룹 간 합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데 따른 것이다. 국방부와 서울시, 현대차그룹은 작전제한사항 해소를 위한 최종 대안을 착공 전까지 합의해 최종 이행 합의서 체결할 것과 합의된 대안을 높이 260m를 넘게 짓기 전 이행할 것 등을 합의했다. 만약 이행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는 GBC 건축 중단을 명할 수 있다.

이날 건축허가를 받은데 따라 GBC는 착공까지 굴토 및 구조심의, 안전관리계획 승인만 남은 상황이다. 서울시는 경제 활성화 제고 측면에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경제효과가 큰 GBC 사업이 곧 착공될 수 있도록 잔여 절차에 대해서도 신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작전제한사항에 대한 현대차의 해소방안도 확정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현대차GBC 조감도 [자료=서울시] 2019.11.26 donglee@newspim.com

GBC는 지하7층~지상105층(569m) 규모로 지어진다. 104층과 105층에 위치될 전망대는 일반시민 및 이용객들에게 개방돼 서울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전망 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층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방향에 따라 국제업무 및 MICE지원에 대한 프로그램을 담았다. 공공보행통로를 중심으로 국제업무존과 문화관광존으로 구성해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활성화를 고려했다.

서울시는 GBC에 MICE 관련시설인 숙박, 전시, 컨벤션, 공연장 등을 도입해 공공성을 확보했다. 컨벤션 중심의 컨셉으로 국제 컨퍼런스가 가능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현해 국제기구 및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를 할 때에는 초고층 건축물의 단계별 공종 특성에 맞는 최적의 종합안전관리계획과 안전보건환경(HSE) 관리 프로그램 적용을 적용한다. 이를 토대로 안전 관련 상황을 종합적이고 신속히 대응해 안전한 무재해 현장 및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 예정이다.

이번 건축허가를 계기로 GBC 착공이 가시화 되며 경제 활력제고 효과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GBC 사업에 따른 공공기여로 올림픽대로 및 탄천동로 지하화, 주경기장 리모델링과 같은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인프라 조성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비전인 '국제교류복합지구' 실현을 위한 주요 사업인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영동대로 지하복합개발, 잠실 마이스단지(MICE) 중 첫 삽을 현대차 GBC 신축사업이 뜨게 됐다"며 "주변 개발이 같이 이루어지면 명실상부한 교통의 중심지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같은 경제효과가 큰 현대차 GBC 사업의 건축허가로 국가적 차원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