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내년 경제성장률 2.3%전망...전문가 "장밋빛 전망 아직 일러"

기사등록 : 2019-11-29 13: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 7월 전망치 2.5%에서 0.2%포인트 하향조정
세계 교역 부진 완화 및 반도체 경기 회복으로 올해보다 상승 전망
이주열 "내년 전망치 잠재성장률 보다 낮아..성장 모멘텀 강하지 않아"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 성장률을 2.3%로 전망했다. 앞서 한은이 지난 7월 제시한 기존 내년 성장률 전망치 2.5%에서 0.2%포인트(p) 내린 수치다. 한은은 내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0%로 예상했다.

한은은 2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수정 경제전망에서 내년 경제 성장률을 2.3%로 전망했다. 세계 교역부진 완화와 반도체 경기회복으로 올해보다 소폭 상승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수요 압력이 미약하고 국제유가 농축산물 가격이 예상보다 하락한 점을 반영해 0.3%포인트 낮췄다"며 "내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공급측 하방압력이 완화돼 올해 보다 높은 1% 수준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1.29 alwaysame@newspim.com

내년 경기상황에 대해선 내년 중반경부터 글로벌 불확실성이 완화되고 IT업황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총재는 "수출과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게 경기가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년 전망치는 잠재성장률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서 우리 경제 성장 모멘텀이 강하다고 볼순 없다"며 우려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동안 국내외 주요기관들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1.8%에서 최대 2.3%까지 전망했다. 대다수가 올해보다는 내년 경기가 더 좋아질 것으로 봤다.

산업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는 2.3%, 국제통화기금(IMF)와 JP모건은 각 2.2%를 예상했다. 골드만삭스, 무디스, 모건스탠리는 2.1%, 한국경제연구원 1.9%, LG경제연구원 1.8%로 전망했다.

하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을 장밋빛으로만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내년 성장률이 올해보다 올랐다지만 기저효과 등으로 소폭 반등한 것일 뿐, 여전히 경기 개선으론 보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일단 내년 성장률 2.3%를 달성하더라도 2년 연속 실질성장률이 잠재성장률을 밑돌게 된다. 한은이 기존 추정한 2019~2020년 잠재성장률은 2.5~2.6%다. 한국 경제의 실제 성적이 잠재능력에 훨씬 뒤처진다는 얘기다. 잠재성장률은 자원을 최대한 활용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한 나라 경제의 최대 성장 능력을 의미한다.

JP모건은 "내년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여전히 잠재성장률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한국의 GDP 잠재성장률은 이미 2% 중반으로 둔화한 데 이어 앞으로도 하락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내년 경제성장률은 올해 워낙 낮아서 기저효과로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지만 경기상황은 올해와 내년 비슷할 것"이라며 "회복으로 볼만한 시그널이 현재로선 없고 경제정책을 수정하는게 아니어서 대내외 여건상 큰 개선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내년 경기 전망치는 2.3%로 보고 있는데, 올해 성장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라며 "다만 내년 대외적인 변수와 함께 수출 경기도 같이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