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평택시, 소방서·보건소 현장전문인력 역량강화교육 실시

기사등록 : 2019-11-29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택=뉴스핌] 이석구 기자 = 경기 평택시는 지난 28일 평택·송탄소방서 구급대원 및 평택·송탄보건소 방문간호사 43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환자 발생 시 응급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9월 '평택시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의 골든타임 내 의료적 처치가 이뤄져 사망, 장애 등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택=뉴스핌] 이석구 기자 = 경기 평택시는 지난 28일 평택·송탄소방서 구급대원 및 평택·송탄보건소 방문간호사 43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환자 발생 시 응급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사진=평택시청] 2019.11.29 lsg0025@newspim.com

심근경색증은 증상 발생부터 재관류 치료시작까지 2시간, 뇌졸중 골든타임은 증상 발생부터 병원 도착까지 3시간 이내여야 한다.

소방서 구급대원과 보건소 방문간호사들의 현장감 있는 교육을 위해 교육장소는 협약기관인 굿모닝병원에서 실시됐으며 강사는 신경과 정인혜 전문의, 영상의학과 권배주 전문의, 심혈관센터 심대근 전문의 3명으로 구성돼 각각 15분씩 강의했다.

현장에서 필요한 최신 뇌혈관질환의 증상과 치료, 뇌혈관질환의 혈관 내 치료, 심혈관질환의 혈관중재시술 등을 교육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 소방서 구급대원은 "뇌졸중과 심근경색증 환자를 이송만 했었는데, 병원 도착 후 치료과정을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며 환자 증상을 이해하게 됐다"며 "심뇌혈관질환 환자 이송 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2020년에는 협약기관인 평택성모병원과 박병원에서도 소방서와 보건소 전문인력에 대한 합동교육을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평택시 심뇌혈관질환 관련 응급현황 등 통계자료를 생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심뇌혈관으로부터 안전한 평택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내 전 경로당 560여 개에 '건강게시판'을 제작해 부착하고 있다. 건강게시판에는 고혈압, 당뇨병, 치매 등 건강관련 포스터와 각종 건강정보를 게시해 노인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lsg00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