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4+1', 한국당 재차 압박…"10일까지 법안 처리 마친다"

기사등록 : 2019-12-05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인영 "주요 예산·법안 통과시킬 것…협상문 열어놓겠다"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정의당+대안신당)'이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끝나는 오는 10일까지 주요 예산과 법안 처리를 마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당을 위한 문은 계속 열어놓겠다며 협상 의지를 강조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오후 국회에서 4+1 협의체 회의를 갖고 "오늘 티열하게 토론해 합의가 이뤄지면 신속하게 움직여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예산안등을 논의할 '4+1' 협의체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이 원내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2019.12.05 kilroy023@newspim.com

그는 "정기국화가 끝나는 다음주 화요일(10일)까지 예산과 주요 법안 처리를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모든 절차는 국회법에 따라 합법적이고 질서있게 진행할 것"이라며 "충돌을 최소화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해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번 정치협상은 법안과 예산을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선택"이라며 "오늘 협상이 확장의 시작이 되도록 하겠다. 생각이 다른 정당도 협상에 참여하도록 언제나 문을 열고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4+1 공조 체제를 예정대로 가동하되 한국당과의 협상 가능성도 계속해서 열어두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국당이 도무지 협상에 나설 생각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무작정 기다릴 수 없다. 국회 운영에 의지가 있는 여야 정당이 모여 정기국회가 처리해야 할 안건들에 대해 중지를 모아내겠다"고 한국당을 재차 압박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까지 여야가 합의처리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라는 진실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은 "한국당이 당의 방침을 바꾸어서 한국당까지 포함하는 제 정당간의 합의가 이뤄지길 마지막까지 거듭 호소한다"며 "오늘부터 본격 가동되는 4+1 협의체에서 선거제도 개혁이 가급적이면 모든 요소를 함께 아우를 수 있는 방향에서 합의점이 도출 될 수 있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에 있어 비례성과 대표성을 민심 그대로를 반영할 수 있는 50% 준연동형의 선거제 개혁,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대해서 마지막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그 원칙 하에 유연성을 갖고 협상에 임하겠다"고 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이 구부능선을 넘어서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다"며 "이제 4+1 협의체를 가동해 나선만큼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선 확실한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민주당에 당부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