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총리 지명 미뤄지자...김진표 "패스트트랙 법안 가시화돼야 총리 바꿀 것"

기사등록 : 2019-12-06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재 정국에서는 패스트트랙·예산안 놓고 불확실성 커"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차기 총리 후보 지명이 지연되는 가운데, 유력한 후보자로 거론되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입을 열었다. 김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선거제·공수처·검경수사권조정)이 가시화됐을 때 총리 교체 문제를 실질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브리핑에서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현재 정국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이나 예산안 등을 놓고 불확실성이 크지 않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의장을 맡은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1차 회의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18.11.05 kilroy023@newspim.com

그는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주장을 상당히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아직 공식적인협상이 진행조차 안 되고 있는 상황에게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수 없다"고 설명했다.

국회 동의를 필요로 하는 국무총리 임명은 재적 의원 과반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총리 지명 역시 여야 셈법이 복잡하게 꼬인 현시점이 아닌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법안 처리가 가시화될) 그때까지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담담히 말했다.

성향을 놓고 '반개혁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총리설 대상자 중 한 사람으로서 신상 관련 발언은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발표가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김 의원은 다만 "개인적으로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에 항상 중심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실명제에 실무자로 참여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곳을 개혁하는 일, 대기업 금융조정 등에서 경험이 있다"고 부연했다.

'차기 총리에게는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이제부터는 총리와 관련한 질문에는 답을 안하는 것이 예의인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선(線)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