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롯데 '대규모 물갈이' 인사…송용덕·황각규 '투톱체제', 유통BU장에 강희태

기사등록 : 2019-12-19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호텔&서비스BU장엔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 내정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송용덕 호텔&서비스BU장(부회장)이 롯데지주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황각규 현 롯데지주 대표이사(부회장)는 연임돼 송 부회장과 함께 그룹을 이끌어가게 됐다. 유통 계열사를 총괄하는 이원준 현 유통BU장이 물러나고 강희태 현 롯데백화점 대표가 바통을 이어받는다. 호텔&서비스BU장에는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이 선임됐다.

롯데그룹은 19일 롯데지주·롯데쇼핑·롯데제과 등 50여개 계열사의 '2020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롯데는 이날 임원인사와 함께 조직개편도 발표했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이사(사진 왼쪽),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사진=롯데그룹 제공] 2019.12.19 nrd8120@newspim.com

우선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롯데지주는 송용덕·황각규 부회장 투톱체제로 재편된다. 신 회장까지 포함하면 롯데지주 공동대표는 3명으로 늘어난다.

황 부회장은 그룹의 미래 사업과 글로벌 사업 전략, 재무·커뮤니케이션 업무에 주력한다. 롯데지주 이사회 의장으로서의 역할도 이어간다.

호텔&서비스BU장을 맡아 왔던 송 부회장은 롯데지주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겨 인사·노무·경영 개선 등 그룹 내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송 부회장이 롯데지주로 이동하면서 공석이 된 호텔&서비스BU장에는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이 선임됐다. '재무통'인 이 신임 호텔&서비스BU장이 호텔과 면세점 사업을 총괄하게 된 만큼 호텔롯데 기업공개(IPO) 등 산적한 현안 해결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BU장인 이원준 부회장이 그룹의 성장과 후배들을 위해 일선에서 용퇴한다. 그 후임으로는 강희태 롯데백화점 대표가 낙점됐다. 강 신임 유통BU장은 롯데백화점에 입사해 본점장과 상품본부장을 거쳤으며,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사업부문장으로 글로벌사업을 이끌어 왔으며, 같은 해부터 롯데백화점 대표를 맡아왔다.

호텔&서비스BU장에는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사장)이 선임됐다. 이 신임 BU장은 롯데백화점으로 입사해 그룹 재무 업무를 총괄해왔다.

롯데쇼핑은 조직 개편안도 발표됐다. 롯데쇼핑은 사업부간 시너지를 최대화하기 위해 통합법인으로 재편된다. 기존에 각사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됐던 백화점·마트·슈퍼·e커머스·롭스 사업부문을 '원톱 대표이사 체제'의 통합법인으로 변경됐다. 롯데쇼핑의 통합 대표이사는 강 유통BU장이 겸임한다.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이사(부사장)는 롯데마트 사업부장으로 유임됐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백화점·롯데홈쇼핑·슈퍼·e커머스·롭스의 수장은 모두 교체됐다.

백화점 사업부장에는 롯데홈쇼핑의 황범석 전무, 슈퍼 사업부장에는 롯데마트 남창희 전무, e커머스 사업부장에는 롯데지주 조영제 전무, 롭스 사업부장에는 롯데백화점 홍성호 전무가 선임됐다.

롯데홈쇼핑 대표이사인 이완신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최경호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내정됐다. 롯데컬처웍스 대표이사는 롯데지주 기원규 전무가 맡는다. 롯데멤버스 대표이사는 현재 디지털전략본부장을 맡고 있는 롯데백화점 전형식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면서 자리를 옮겼다.

호텔롯데의 신임 대표이사는 김현식 전무가, 롯데월드 신임 대표이사는 최홍훈 전무가 내정됐다. 롯데칠성음료는 기존 음료와 주류 각자 대표이사 체제에서 이영구 대표이사 체제로 통합됐다.

롯데케미칼은 내년 1월 1일 롯데첨단소재와의 합병을 통해 통합 케미칼 대표이사 아래 기초소재사업 대표와 첨단소재사업 대표체제로 개편된다.

통합 케미칼의 대표이사는 김교현 화학BU장이 겸임한다.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이사가 유임됐고, 첨단소재사업 대표는 롯데첨단소재 이영준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로는 정경문 전무가, 롯데비피화학 대표이사로는 롯데케미칼 김용석 전무가 내정됐다. 롯데상사 대표이사로는 CSM본부장직을 수행하는 정기호 상무가,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대표이사로는 최세환 상무가 전무로 승진, 내정됐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기 임원인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시장의 틀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돼야 한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nrd812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