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해찬, 본회의 강행 시사…한국당, 의총 열고 대응책 논의

기사등록 : 2019-12-23 14: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 대표, 23일 의총서 "오늘 밤 새워야 할 것"
이인영 "오늘 예산부수법안과 개혁입법 상정"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오늘 아마 밤을 새워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며 웃어 보였다.

이날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합의안을 도출함에 따라 본회의에 이를 상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희상 의장도 본회의 개의를 검토 중이다.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12.23 kilroy023@newspim.com

이 대표는 "오늘 어렵사리 4+1 합의가 이뤄진 것 같다"며 "의원들 지역구가 지금 아주 가물가물 할텐데 그래도 국회에 우선해서 처리할 건 처리하면서 지역활동을 열심히 해서 내년 6월 다시 만날 수 있는 준비를 잘 하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끝까지 긴장 놓지 말고 잘 임해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에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신청이 불가능한 예산부수법안을 우선 상정하고 이어서 선거법 및 검찰개혁법안을 차례로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199개 민생법안의 경우 한국당이 이미 필리버스터를 신청해 놓았기 때문에 뒤로 미룬다는 전략이다.

한국당은 4+1 협의체가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열려 한다며 반대 입장을 내비치는 가운데 의총을 열고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4+1 협의체가 본회의를 강행할 경우 한국당은 첫 번째 안건인 임시회 회기부터 필리버스터를 신청하고 지연작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주민 최고위원·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조배숙 평화당 원내대표·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유성엽 대안신당 대표는 오전 11시 30분부터 만나 선거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단일안에 합의했다.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단일안도 이날 본회의 전까지 도출할 예정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최대한 민생입법, 예산부수법안을 원포인트 본회의서 처리하고 개혁입법 관련 쟁점사항을 다루자는 의견 있어 추진했지만 한국당의 비협조로 그렇게 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격렬한 대결의 정치를 추구하고 있다"며 "남은 시간 더 노력하겠지만 마냥 기다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불가피하게 예산부수법안과 개혁입법 과제를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해 나갈 수밖에 없다"며 "중지를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