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여야, 선거법 필리버스터 돌입....첫 주자 주호영 vs 김종민 "텅 빈 본회의장"

기사등록 : 2019-12-24 02: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호영, 선거법 상정 후 한국당 첫 필리버스터 4시간 진행
김종민, 이례적 '맞불 필리버스터'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3일 본회의에 공직선거법이 상정된 후 첫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주자로 나섰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례적으로 맞 필리버스터에 나서며 맞불 토론에 나섰다.

주 의원은 23일 오후 9시 49분부터 필리버스터에 돌입했다. 주 의원은 지난 4월 진행됐던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과 채이배 의원의 사보임 문제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운을 뗐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고 있다. 2019.12.24 kimsh@newspim.com

주 의원은 "국회법을 개정할 때 당 지도부가 상임위원회 위원 사보임을 함부로 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해당 법안을 만들었다"며 "국회의원 개인이 헌법기관이라고 (여당) 여러분이 말하는데, 원내대표가 함부로 사보임하는 것을 용인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패스트트랙 절차 문제를 지적한 뒤 선거법 토의를 진행했다. 주 의원은 "선거법은 여야가 지금까지 합의해서 처리해왔다"며 "내년 선거 결과 한국당이 과반이 돼 선거법을 바꾸면 여당은 승복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또 4+1 협의체가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이 위헌이라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설계한 제도는 직접 투표의 원칙을 위반한 위헌"이라며 "우리나라 헌법 판례에 의해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자리잡은) 독일의 최고 재판소에서도 위헌"이라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이후 탈원전에 대한 비판을 이어간 후 필리버스터 돌입 4시간 후인 24일 오전 1시 50분께 필리버스터를 끝내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주 의원의 필리버스터 발언 중간에는 표창원·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고 의석에서 비판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후 필리버스터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시작한 이후 국회 본회의장은 '혼자만의 토크쇼''가 진행됐다. 주 의원은 탈원전 이야기를 언급했고, 김 의원은 양극화를 주제로 상대방 비판에 나섰다.

여야 모두를 합쳐 총 4~5명의 의원만이 자리했고, 그나마 표 의원과 백 의원 등 일부를 제외하면 참석자들은 자리에서 깊은 잠에 빠져들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고 있다. 2019.12.24 kimsh@newspim.com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