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연말 기자방담] 20‧30 여성들이 '싫어하는' 한국당…대체 왜?

기사등록 : 2019-12-29 08: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취재기자 방담] 청년‧여성에 손 내밀지만 현실과 동 떨어진 한국당
부정적 이미지 일색…메신져 나쁘니 메시지도 안보는 20‧30대

[편집자]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면서 종합뉴스통신 뉴스핌의 현장 기자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슈별로 SNS 방담을 진행했습니다. 기자들이 본 2019년 함께 하시고, 내년에는 좋은 일이 가득하길 기대해봅니다.

[서울=뉴스핌] 청년들에게 자유한국당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여당과 야당이라는 정치공학적 메커니즘을 떠나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한국당 이미지는 부정적인 것이 대부분이었다.

청년들에게 한국당에게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 특히 20‧30대 여성에게는 한국당은 '꼰대' 이미지 그 자체로 다가온다.

실제로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이 지난 20~21일 전국 만 19~39세 남녀 10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30 여성의 민주당에 대한 지지 또는 호감도는 39.7%였다. 한국당은 3.3%에 불과했다.

역설적이게도 한국당은 청년과 여성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해왔다. 총선기획단에서는 '2020 총선 디자이너 클럽'을 출범시켰다. 구체적으로 여성 정책을 다루는 '우맘(Woman-Mom) 디자이너 클럽'과 청년 정책을 고민하는 '2030 희망 디자이너 클럽'이다.

그럼에도 왜 한국당은 2030 여성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일까. 연말을 맞아 한국당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출입기자들이 그 이유를 취재했다.

(방담=김승현·이지현·김규희·이서영 기자, 정리=김규희 기자)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2019.12.27 kimsh@newspim.com

▲김승현 기자(이하 김승현) : 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청년들에게 손을 많이 내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의치 않아 보여요. 당장 청년들과 함께하는 행사 현장에서는 쓴소리 듣기 일쑤며 청년 반응도 별로입니다. 오르지 않는 청년 지지율이 이를 방증하죠.

▲이서영 기자(이하 이서영) : 맞아요. 지난달에 황 대표 따라서 홍대 카페에 간 적 있어요. '청년 정책‧비전 발표 간담회'였는데요 행사가 오후 2시에 진행되더라고요. 굳이 홍대 앞에 찾아간 이유가 있잖아요. 청년들을 만나겠다는 건데 학생들은 전부 수업에 들어가 있을 평일 오후 2시에 행사를 잡았다는 그 자체가 한국당의 현주소 아닐까요?

▲이지현 기자(이하 이지현) : 실제로 황 대표가 거기서 청년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들었죠. 한 청년은 "청년 목소리 듣겠다고 개최한 행사를 오후 2시에 열면 사회생활 하는 청년들은 오지 말라는 이야기"라며 "그냥 부르면 올 수 있는 여의도 청년들이나 금수저 청년들만 청년이라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어요.

▲김규희 기자(이하 김규희) : 당 안팎에서 당이 여전히 청년을 '동원'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죠. 그러다보니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치'가 사라지고 한국당에 공감할 수 없다는 지적이 뒤따랐고요. 그런데 정말 안타까운 건 당내에서 '총선에서 굳이 청년을 내세워야 하나'라는 의견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명분은 단순 가산점 대신 청년들이 스스로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자생력을 길러줄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지만 현실 정치에서 불가능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안타까웠어요.

▲김승현 : 어찌됐든 한국당이 청년들에게 손을 내밀고 있다는 건 사실이잖아요. 총선 기획단에서 청년과 여성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2020 총선 디자이너 클럽'을 출범시키기도 했고요. 특히 여성 정책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우맘(Woman-Mom) 디자이너 클럽'을 발족했어요. 이런 노력에도 2030 여성들의 한국당 선호도는 심각하게 낮습니다. 왜 2030 여성들은 한국당을 싫어하는 걸까요?

▲이지현 : 주변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20세기 사람들이 모인 20세기 정당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하네요. 그냥 "올드하다"고 하대요. 특히 태극기 이미지. 그리고 매번 하는 얘기가 똑같대요. 독재, 북한...20대는 겪어보지도 못한 이야기인데 매일 그런 얘기하는 게 지겹고 쳐다보기도 싫다고 해요. 인구절벽이나 환경 이야기 같은 걸 들은 기억이 없대요.

▲김규희 : 맞아요. 친구들이 그러더라고요. 정치 뉴스를 보면 한국당 나이 많은 아저씨들이 민주당을 일방적으로 괴롭히는 느낌이라고요. 그들이 바라보는 이미지가 벌써 그렇게 자리잡혀서 그런지 실제로는 누가 어떤 말을 하는지는 중요한 게 아닌 것 같더라고요.

▲이서영 : 뭔가 '내 편' 같은 느낌이 안 든다고도 하더라고요. 서민을 위한 정당이 아니라 부자들을 위해서 정치하는 사람들 같은 느낌?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2019.12.27 kimsh@newspim.com

▲김승현 : 제 주변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만들어진 이미지 때문에 무슨 말을 해도 다 나쁘게 보인다는 말을 많이 남겼어요.

▲김규희 : 친구들한테 딱 한마디로 한국당을 정의해보라고 했더니 '태극기'라는 대답이 왔어요. 태극기와 결이 조금 다르지 않냐고 해봤는데 '다른 게 뭐냐'는 질문을 하더라고요. 한국당과 태극기 이미지는 뗄레야 뗄 수 없나 봐요.

▲김승현 : 그런 의견도 있었어요. 한국당이 매번 내놓는 메시지는 규탄 혹은 반대일 뿐이라고요. 매번 청년, 청년 소리치지만 그들이 청년을 소비하는 수준은 글자 그대로 '꼰대' 그 자체라는 말도요.

▲이지현 : 네, 변화도 쇄신도 전진도 없는 느낌이라고. 또 '언론 플레이'도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어요. 언론과 강대강으로 부딪치는 게 맞는건가 하더라고요. 문재인 정부가 실망스럽지만 어쩔 수 없이 다시 민주당을 찍을 거 같다고 해요.

▲이서영 : 지지한다고 밝히기 부끄럽다는 의견도 있었어요. 민주당 지지자들은 공공연하게 드러내는데 한국당 지지자라고 말하면 뭔가 꼰대스럽고 옛날사람 같고 그런 이미지라고 하네요. 이런 인식도 아무래도 지지정당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