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찰,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임동호 30일 소환 조사

기사등록 : 2019-12-29 17: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 10일, 19일에 이어 세 번째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임동호(51)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오는 30일 재차 소환, 조사를 벌인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30일 오후 2시 임 전 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지난 10일, 19일에 이어 세 번째다.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12월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2.10 kintakunte87@newspim.com

임 전 위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70) 울산시장과 당내 경쟁관계에 있던 인물이지만 송 시장이 공천을 받으면서 사퇴했다.

검찰은 김 전 시장 측근 비위를 제보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 등에서 2017년 10월 임 전 위원 이름 옆에 경선 포기 대가로 자리를 요구했다는 취지의 글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임 전 위원에게 당내 경선을 포기하는 대가로 고베 총영사직을 제의했다고 의심하고 관련 수사를 벌이는 상황이다.

이에 검찰은 임 전 위원을 지난 10일과 19일 두 차례에 걸쳐 소환 조사했다. 또 지난 24일에는 임 전 위원의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임 전 위원은 압수수색 당일 일본으로 출국해 도피 논란이 일었으나 전날 귀국했다.

임 전 위원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과 함께 검찰 수사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 전 위원은 입장자료를 통해 "문자로 소환 요청이 남겨져 있어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다"며 "지금까지 소환에 응하지 않은 적이 없으며 그럴 이유도 없다"고 전했다.

검찰은 작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의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면서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 측근인 비서 박기성 씨 비리 의혹 등을 청와대로부터 하달받아 수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같은 첩보는 임 전 위원이 송 부시장에게 전달했고 송 부시장이 이를 다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하던 문모 행정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 행정관은 이 정보를 요약해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으며 이후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경찰청에 하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