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한국당, 공수처 강력 반발 '의원 총사퇴' 결의…3보1배‧석고대죄도 논의

기사등록 : 2019-12-30 23: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산안‧선거법‧공수처 잇딴 강행에 강력 반발
"의원직 사퇴서 일부는 제출…논의 후 처리"
비공개 의총서 3보1배‧석고대죄 거론되기도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자유한국당이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등 잇따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 처리에 강하게 반발하며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내들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밤 국회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과 선거법 불법 날치기 처리에 이어 3번째로 공수처법이 날치기 처리된 데에 대해 의원들 모두가 분노를 참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장석 주변을 둘러싸고 문희상 국회의장의 진입을 막고 있다. 2019.12.30 kilroy023@newspim.com

심 원내대표는 이어 "(의원들이) 가슴 가득한 울분을 안고 열변을 토해 줬다. 분노를 한 데 모아 의원들이 의원직 사퇴서를 결의를 해야한다는 데 의견이 이르렀다"며 "사퇴서를 의원들이 직접 작성해 제출하기로 했고 일부는 제출했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사퇴서를 어떻게 처리할지는 원내대표단과 지도부와 협의해 결정하겠다"며 "우리들이 의원직 사퇴를 할 수밖에 없는 지금의 상황에 매우 분노할 수밖에 없다. 대단히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약 3시간 가량 진행된 비공개 의총에서 향후 투쟁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한국당 의원들에 따르면 일부 의원들이 최근 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정국과 같은 엄중한 일에 대해 심각하게 반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 의원은 "1년 내내 악법을 막아야된다고 얘기해왔고 보수 지지층에서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을 막아달라고 얼마나 많이 얘기했는데 이렇게 허무하게 무너져선 안된다"는 취지로 말했다.

투쟁 방법으로 의원직 총사퇴는 물론 3보1배,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석고대죄 등 방안이 논의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물론,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 보이콧까지 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반면 일부 의원은 국면전환을 통해 국민들을 향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수처법 마저 통과된 엄중한 상황에서 무엇이라도 해야한다는 의견이 모이면서 '의원직 총사퇴'가 최종 의결됐다.

한국당 한 의원은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겪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듯이 협조할 수 없다"며 "국민 앞에서 진심으로 잘못했다고 반성해야 한다. 그 뒤에 우리에게 과반수 지지를 호소하고 21대에서 다시 회복하겠다고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인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30 kilroy023@newspim.com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