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4차 인재영입한 이해찬 "소병철 같은 사람 처음 봤다"

기사등록 : 2020-01-05 15: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4차 영입인사 소병철 전 대구고검장
소병철 "검찰개혁 화두에 제안 응했다"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4차 영입인사 소병철 순천대학교 석좌교수가 "검찰개혁은 이제 시대의 소명이자 대한민국이 나아갈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기본"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소 교수는 5일 진행된 민주당 인재영입 기자회견에서 "검찰에서 평생 일해 온 사람으로서 검찰개혁의 방향성을 잘 알고 있다"며 "퇴임 후 6년 동안 국민과 함께하며 국민 속에서 다양한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들어왔다"고 말했다.

소 교수는 이어 "권력을 쫓지 않고 정의를 실천하는 올바른 검사들이 현장을 지키는 한 검찰 개혁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선배로서 그들의 사명감을 지켜주고 당당한 검사로 일할 수 있는 희망을 열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발표에서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전 고검장)에게 당헌 당규 집을 전달하고 있다. 2020.01.05 kilroy023@newspim.com

소 교수는 인재 영입에 응한 계기를 검찰 개혁이라고 설명했다. 소 교수는 "퇴임 이후 정치권에서 영입제안을 여러번 받아왔지만 역량이 부족하다 생각해 응하지 않아왔다"면서 "다만 검찰 개혁이 국민적 화두로 등장해서 여러 생각을 하던 참에 제안이 있어서 기여를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답했다.

소 교수는 법복을 벗은 뒤 순천대학교와 농협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해왔다. 이에 대해 "엄청 난 수익이 보장된다는 전관예우를 받고 싶지 않았다"라며 "대신 우리사회 법적 보호가 필요한 약자를 보호하고 대변하는 현장에 있고 싶었다"고 밝혔다.

소 교수는 "퇴임 후 지금까지 형기를 마친 출소자와 소년원에서 나온 청소년들이 우리사회에서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들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일에 함께해오고 있다"며 "청년들과 농민들에게 올곧은 법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법을 가르쳐 왔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검사 출신들이 대부분 전관예우를 받고 로펌에서 큰 돈을 벌기도 하는데 이런 사람은 처음 본다"며 "소병철 교수와 같은 사람만 검찰에 있었다면 검찰 개혁은 진즉 이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그래도 국민을 보호하는 따뜻한 검사들이 있어 우리나라가 있을 수 있다"라며 "민주당의 검찰 개혁은 현장에서 묵묵히 제역할을 하는 검사들의 명예회복"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과 정상명 전 검찰총장도 축하 전언을 보냈다. 강 전 장관은 "꿋꿋한 소신과 덕망을 갖춘 사람으로 우리나라 법치주의 제도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정상명 전 검찰총장은 "소 전 검사장은 보기 드문 참 검사"라며 "원칙 앞에서는 물러서지 않지만 약자 앞에서는 한없이 따뜻한 선후배 모두에게 신망 받는 인격과 품위를 갖춘 분"이라고 평했다.

한편 소 교수는 차기 출마 지역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소 교수는 "지역구나 비례대표 출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을 하지 않았다"며 "당에서 절차에 따라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