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기계들이 협업한다'...올해 혁신 '기술' 쏟아진다"

기사등록 : 2020-01-07 14: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알리바바그룹, 2020 IT 산업 10대 트렌드 발표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알리바바그룹의 글로벌 연구 기관 다모(DAMO) 아카데미는 7일 2020년 IT 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 10가지를 발표했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올해 IT 산업은 혁신적인 기술이 빠르게 등장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제프 장(Jeff Zhang) 다모 아카데미 대표 겸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대표는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블록체인·데이터 인텔리전스 등 기술이 디지털 경제 발전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지각 영역에서 인지영역으로 진화한 인공지능

인지형 지능 개발에는 인지심리학, 두뇌과학 및 인간 사회화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와, 인과적추론, 지속적학습등 기능이 결합돼 지식을 안정적으로 습득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역량이 갖춰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기계가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AI 컴퓨팅의 '메모리월(memory wall)' 문제를 해결하는 인메모리 컴퓨팅

데이터 중심 AI 알고리즘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하드웨어가 첨단 알고리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됐다. 메모리 내 간단한 연산을 처리하는 PIM(Processing-in-memory) 아키텍처에서는 폰 노이만(Von Neumann) 아키텍처와 달리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하나로 융합돼 있다.

데이터가 저장된 곳에서 연산이 수행되는 PIM(Processing-in-memory) 아키텍처는 데이터의 이동을 최소화하며 병렬 연산 기능과 전력 효율성이 크게 향상시킨다. PIM 아키텍처의 혁신이 차세대 AI로 가는 지름길일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 디지털 변혁의 동력이 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2020년에는 5G, 사물인터넷 기기의 발전,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이 정보 시스템, 통신 시스템 및 산업용 관리 시스템의 융합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상호 연결된 산업용 시스템을 통해 업스트림(upstream) 및 다운스트림(downstream) 공급업체들의 생산 역량 또한 조율할 수 있으며, 이는 제조업체 생산성 및 수익성을 대폭 증가시킬 것이다.

◆기계 간 대규모 협업

사물인터넷의 협업형 감지 기술과 5G 통신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개체 간 협업을 가능케 한다. 예를 들어, 물류 창고의 로봇은 협업을 통해 화물 분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도로 위 전반적인 교통 상황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무인 항공기 간의 협업을 통해 물품 배송을 한층 효율화시킨다.

◆ 모듈형 디자인 형태의 칩렛(Chiplet) 적층(stacking)으로 더욱 빨라진 속도

전통적인 칩 설계 모델은 빠르게 변하는 세분화된 맞춤형 칩 생산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 칩렛 기반의 모듈형 설계 방식은 첨단 패키징 기술을 이용해 칩렛을 다양한 기능과 하나로 묶어, 맞춤형 칩의 생산을 돕는다.

◆ 대규모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대대적인 보급

블록체인용으로 특수 설계된 다양한 하드웨어 칩이 등장해, 물질적 자산을 블록체인 상의 자산과 매핑시킨다.이를 통해 진정한 인터넷(Internet of Value) 세상을 열고 '멀티체인 인터커넥션(multi-chain interconnection)' 을 구현한다. 향후 다양한 산업 생태계에 걸쳐 고차원적인 협업을 돕는 혁신적 블록체인 활용 방안이 다수 등장해, 하루 1000 만 이상 건 이상을 처리하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이 널리 보급될 것이다.

◆ 대규모 양자 컴퓨팅 도입 전 중대한 시기

2019년에는 '양자 우위(Quantum Supremacy)'에 먼저 도달하려는 경쟁으로 인해 양자 컴퓨팅이 다시금 주목받았다. 올해 양자 컴퓨팅 분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해 경쟁이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 신소재가 가져올 반도체 기기의 혁명

현재까지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들은 3나노미터 이후의 칩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신소재가 새로운 메커니즘을 통해 새로운 로직, 스토리지 및 인터커넥션 장치를 가능하게 해,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할 것이다.

◆ 데이터 보호 AI 기술 보급 확대

데이터 전송 및 보호 관련 법령 이행에 사용되는 비용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데이터 사용자가 여러 데이터 공급처로부터 전달 받은 데이터를 활용해 작업하면서 데이터는 비공개로 유지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IT 기술 혁신의 중심이 되는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발전을 거듭하면서 IT 인프라의 범주에서 벗어나 IT 기술 혁신의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칩과 데이터베이스, 자율 운영 적응형 네트워크, 빅 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양자 컴퓨팅 등 거의 모든 IT 기술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IT의 모든 측면을 새롭게 정의하고 새로운 IT 기술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클라우드가 디지털 경제의 전체의 근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