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삼성전자 4Q 영업익 7.1조 전년比 34% ↓…'줄었지만 선방'

기사등록 : 2020-01-08 10: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장상황 악화에도 반도체·스마트폰 비용절감 노력 주효
지난해 영업익은 27.7조로 '반토막'…올해 실적개선 기대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삼성전자의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7조1000억원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진행한 비용절감 노력이 하반기부터 효과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시장상황이 크게 개선되지 않으면서 매출액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7조1000억원으로 10조8000억원을 기록했던 전년동기 대비 34.26%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9조원으로 0.46% 줄었다. 영업이익은 업계 전망을 웃돌았지만 매출은 이에 미치지 못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의 최근 증권사 컨센서스는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예상실적을 매출액 61조550억원, 영업이익 6조5792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각 사업부별 실적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스마트폰과 통신장비를 담당하는 IM사업부문과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사업부문에서 당초 전망보다 영업이익이 높게 나타났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상황이 좋지 않아 매출액은 당초 전망을 밑돌았다. 하지만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IM사업부문의 각 부분에서 비용절감이 이뤄지면서 예상보다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는 분석이다.

황민성 삼성증권 연구원은 "4분기에 들어서면서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고 1분기에도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업계 예상보다 비용관리도 잘 이뤄져 영업이익이 생각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M사업부문에서는 중저가 스마트폰이 주요 공신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상반기에는 중저가 스마트폰 수익성이 좋지 않아 비용처리를 많이 했지만 지난해 3분기부터 좋아지기 시작해 이 같은 흐름이 4분기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마케팅 쪽에서도 비용절감이 많이 이루어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27조7100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인 58조8900억원의 절반 이상으로 쪼그라들었다. 지난 201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하락과 수요감소가 이어졌고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로 소재수급 리스크도 발생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미·중 무역갈등으로 전세계적으로 IT기기 수요도 줄어들었다.

다만 올 초부터는 반도체 가격 등 시장상황이 개선돼 내년에는 삼성전자의 실적을 이끄는 DS사업부문과 IM사업부문의 연간실적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