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사장 인사] 윤석열 사단 '좌천·해체' 손발 다 잘렸다

기사등록 : 2020-01-08 20: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윤석열 사단' 한동훈·박찬호·강남일·이원석 지방 '좌천'
靑 수사 실무지휘 서울중앙지검장·동부지검장도 교체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큰 폭의 검찰 고위급 물갈이 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결국 윤석열 사단 '해체'는 현실화됐다. 특히 윤석열 사단 대표격인 한동훈(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과 박찬호(26기)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모두 지방으로 좌천됐다.

8일 법무부는 대검 검사장급 이상 검사 3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오는 13일자로 단행했다. 이번 고위급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은 윤석열 사단의 '해체'다. 윤 총장 측근으로 구성된 대검 지휘부가 대거 물갈이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스핌 DB]

우선 윤 총장 최측근인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박찬호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각각 전보됐다. 한동훈 부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를, 박찬호 부장은 청와대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수사를 지휘해왔다.

또한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강남일(23기) 대검 차장은 대전고검장으로, 이원석(27기)대검 기획조정부장과 조상준(26기) 대검 형사부장도 각각 수원고검 차장검사와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전보 조치됐다. 아울러 이두봉(25기)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대전지검장으로, 문홍성(26기) 대검 인권부장은 창원지검장으로, 노정연(25기) 대검 공판송무부장은 전주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대윤-소윤'으로 불리며 윤 총장과 막역한 관계로 알려진 윤대진(25기) 수원지검장 역시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전보됐다. 

정부의 비위 수사 실무를 지휘한 배성범(23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좌천성 영전'인 고검장으로 승진해 법무연수원장으로 발령났다.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을 지휘한 조남관(24기) 서울동부지검장은 법무부 핵심보직인 검찰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조남관 지검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영장청구'를 반대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이번 인사는 청와대의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조국 비리 사건 등 문재인 정부의 비위를 수사하는 이른바 '윤석열 라인' 검사들이 전면 교체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법무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고검장급 및 검사장급 전보는 전문성과 능력, 그간의 성과 등을 고려하여 배치했다"며 "인권, 민생, 법치에 부합하는 인사"라고 밝혔다.

법무부 관계자는 "특정 인맥, 출신, 기수에 편중되지 않고 인권친화적 자세, 검찰개혁 의지 등 직무 자질을 기준으로 공정하고 균형있게 평가함으로써 인사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